무인이동체(드론) 활용한 공공서비스 사업 착수 ① 해양쓰레기 현장정보 수집, ② 국토 및 지적재조사, ③ 도서산간지역 방범·순찰 □ 정부·지자체·공공기관의 수요를 반영한 무인이동체를 기술개발하고, 개발된 무인이동체를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하여 공공혁신조달 연계까지 추진하는 2차*(‘21~‘23)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 (1차) 19~’21년 3개 과제(산불대응, 다중이용시설 안전확보, 우편배송) 추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는 다부처* 사업으로 추진 중인 공공혁신조달 연계 무인이동체 및 SW플랫폼개발사업(’19~’23년, 국고 413억원)에서 공공수요를 반영한 3개 신규테마**에 대한 주관 연구기관을 선정하고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 과기정통부, 국토부, 산업통상자원부, 조달청 ** 해안쓰레기 현장정보 수집, 국토 및 지적재조사, 도서산간지역 방범?순찰임무
□ 동 사업은 공공기관 수요를 반영한 무인이동체와 SW플랫폼을 개발하고, 공공혁신조달을 통해 중소기업 성장을 지원함으로써 공공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① 해안쓰레기 현장정보 수집을 위한 무인이동체시스템개발(수요기관 :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과제는 ㈜한컴인스페이스가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되었다. - 최대 운용거리 4km 내의 영역에서 20분 이상 해안쓰레기 관측 및 정보취득 임무를 자동 수행하는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해안쓰레기 현장정보 수집을 위한 무인이동체시스템 추진 개념도> ② 국토조사 및 지적재조사를 위한 고정밀이미지 정보처리용 무인이동체시스템개발 과제(수요기관 : 한국국토정보공사)는 ㈜유맥에어가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되었다.
- 다수 무인비행체(최대 4대)를 운용하여 최대 1km2의 면적에 대해 20분간 이미지 촬영임무를 수행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국토조사 및 지적재조사를 위한 고정밀이미지 정보처리용 무인이동체시스템 추진 개념도>
③ 도서산간지역에서 방범, 순찰을 위한 자동 반복 임무 수행용 무인이동체시스템개발 과제(수요기관 : 화성시청) 주관연구기관으로 ㈜그리폰다이나믹스가 선정되었다. - 최대운용거리 20km 내에서 최대 40분간 방범 및 순찰 임무를 자동 반복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도서산간지역에서 방범, 순찰을 위한 자동 반복 임무 수행용 무인이동체시스템 추진 개념도> □ 위 3개 연구테마는 ’20.9월부터 10월까지 정부·지자체·공공기관으로부터 수요를 접수받아 선정된 과제로, ’21.7월부터 ’23.6월까지 총 2년간 각 과제별로 15억원의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ㅇ 해당과제는 연구기간동안 우수조달물품 지정을 통해 공공혁신조달과 연계하여 시장 판로 개척에도 앞장 설 계획이다.
□ 과기정통부 이창윤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혁신·상생·국민안전을 지향하는 공공조달과 4차 산업혁명 핵심인 무인이동체의 결합은 정부혁신 가속화의 촉매제가 될 것”이라며, ㅇ “드론 혁신기업의 성장과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해 앞으로도 관계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업하여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공공혁신조달 연계 무인이동체 및 SW플랫폼개발사업 개요
* 문의: 혁신조달과 장미선 사무관(042-724-7203)
조달청 이(가) 창작한 무인이동체(드론) 활용한 공공서비스 사업 착수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