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조달의날 개최 “전략적 조달자 임무 수행” 9월 30일… 혁신조달 등 공공조달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포상
□ 조달청(청장 김정우)은 개청 73년 만에 최초로 제정된 ‘조달의 날’ 기념행사를 9월 30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하였다. * 조달사업법 제8조 신설(‘20. 3.31), 나라장터 개통일(‘02. 9.30)을 ’조달의 날‘로 지정 ○ 제1회 조달의 날 행사는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소규모로 진행되었으며 김부겸 국무총리, 안도걸 기획재정부 제2차관, 서승원 중기중앙회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 김정우 조달청장 (사진 오른쪽 세번째)이 30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회 조달의날 행사에서 김부겸 국무총리<오른쪽 두번째>와 혁신기업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 김정우 조달청장 (사진 오른쪽 첫번째)이 30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회 조달의날 행사에서 김부겸 국무총리<오른쪽 두번째>와 산업용 추락보호 에어백을 살펴보고 있다.
▶ 김정우 조달청장 (사진 오른쪽)과 김부겸 국무총리가 30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회 조달의날 행사에서 전시된 인공지능 스마트업에어샤워를 직접 체험하고 있다.
▶ 김정우 조달청장이 30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회 조달의날 행사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 혁신조달 등 공공조달 발전 유공자는 이날 행사에서 정부포상, 기획재정부장관 표창, 조달청장 표창을 수상했다. ○ 정부포상 중 근정포장은 혁신조달의 최대 구매자인 지방자치단체 중에 지역 내 혁신조달 협의체를 통해 혁신기업을 발굴하고, ‘혁신제품 사전검토 확인제’를 통해 혁신조달 확산에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한 경상남도 최수영 사무관에게 주어졌다. ○ 정부포상 중 대통령상은 혁신조달 패키지 지원사업을 통해 혁신기업의 발굴·육성에 기여한 한국남부발전(주), 소방분야 혁신제품 개발로 국민 안전에 기여한 주식회사 샤픈고트, 특장차 분야의 혁신기술로 많은 해외수출을 달성한 ㈜광림 등이 수상했다. ○ 정부포상 중 국무총리상은 전염병 진단 원천 기술을 국산화한 혁신제품을 개발한 피씨엘 주식회사, 혁신제품 시범구매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경기도 의정부시 서정선 팀장과 한국공항공사 등이 수상했다. ○ 아울러, 동부건설 등 3개사, 전남개발공사 등 17개 공공기관·담당자가 기획재정부장관 표창을, (주)삼한씨원 등 5개사, 한국전력공사 등 36개 공공기관·담당자가 조달청장 표창을 수상했다.
□ 김부겸 국무총리는 축사를 통해 “조달의 날은 공공조달이 갖는 시대적 사명의 변화를 국민과 함께 공감하고 다함께 의지를 모으는 자리”라며, ○ 혁신기업에게 “정부가 혁신제품의 첫 번째 구매자(First Buyer)가 되어 도전을 뒷받침하겠다”며, “더욱 과감하게 기술혁신에 매진”해달라고 당부했다.
□ 김정우 조달청장은 “이제 공공조달시장은 단순히 물자를 구매하는 곳이 아니라 창업·벤처기업 및 혁신기업에게 진입·성장·도약의 성장사다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공공조달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 조달청은 “사회적 가치와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전략적 조달자로 정부의 경제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1. 기념행사 개요 2. ‘제1회 조달의날’ 수상자 명단
* 문의: 운영지원과 김수열 서기관(042-724-7023)
조달청 이(가) 창작한 제1회 조달의날 개최 “전략적 조달자 임무 수행”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