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부처 최초… ‘자율좌석 기반 스마트오피스’ 운영 클라우드를 활용한 좌석예약시스템 스마트오피스 도입 업무효율성↑, 수평적 조직문화 확산 기대
□ 조달청이 중앙부처 최초로 자율적으로 업무공간을 선택할 수 있는 스마트오피스를 운영한다.
□ 조달청(청장 김정우)은 수평적 조직문화 확산과 일하는 방식 혁신을 위해 1개층(1개국 4개과)에 스마트오피스를 시범 도입하고 23일 개소식을 개최했다. <사진 별첨> ㅇ 정부청사관리본부와 함께 ‘21년 업무공간 혁신 시범사업’일환으로 진행한 이번 스마트오피스 구축은 자율좌석제, 페이퍼리스(Paperless), 열린 소통 공간 등 수평적 사무 공간을 통한 업무 효율성 확보가 핵심이다.
□ 먼저,‘자율좌석제’를 도입하여 직급 순으로 자리를 배치하는 기존의 권위적 사무실 문화를 수평적?자율적 조직문화로 혁신하였다. ㅇ 자율좌석제는 부서 간 장벽을 허물고 개인의 업무특성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공간 선택지를 제공하여 업무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으로 ‘좌석예약시스템’,‘행안부클라우드시스템(G드라이브)’및‘클라우드 프린팅’을 활용하였다. ㅇ 선호가 높은 창가 좌석에는 오픈형 데스크를 배치했고, 온라인화상평가에 적합한 집중근무실을 설치하는 등 다양한 좌석 선택지를 마련해 직원들의 선택의 자율성과 업무효율성을 높였다. ㅇ 수평적 배치와 개인 간 칸막이도 최소화해 직원 간 소통의 기회를 넓혔다.
□ 업무공간 중앙에는 ‘오픈 커뮤니티(Open Community)’를 마련하여 직원들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휴식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ㅇ 카페 같은 분위기의 다양한 만남 공간은 물론 폰부스 겸 1인 휴식공간을 마련하는 등 직원들을 위한 편의시설을 확충했다. ㅇ 개별 보관하던 각종 규정집, 정책자료집 등은 한 곳(‘라이브러리’)로 모아 공유하도록 했다.
□ 이번 스마트오피스 구축은 개별 사무기기 축소 등 기존 비효율적 공간을 재활용해 예산절감은 물론 직원들에게 쾌적한 사무환경을 제공했다. ㅇ 특히, 국?과장실을 축소해 남은 공간은 영상회의실, 녹음방지회의실 등 특색 있는 회의공간으로 탈바꿈시켜 공간 활용을 극대화해 효율적인 업무공간을 확보했다.
□ 김정우 조달청장은 “스마트오피스 구축은 단순한 사무환경 정비가 아니고 공간의 변화와 선택의 자율을 통해 조직문화를 변화시키는 혁신적인 작업”이라며 ㅇ “앞으로도 정보통신기술과 MZ세대 요구에 맞는 다양한 공간 활용방안 등을 스마트오피스에 적용시켜 타 기관에도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문의: 기술서비스총괄과 이정민 사무관(042-724-6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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