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우 조달청장, ‘공공조달 혁신’ 주제로 한남대 특강 공공조달 정책방향을 주제로 조달청 혁신사례와 혁신조달 소개
□ 김정우 조달청장은 6일 대전광역시 소재 한남대학교의 ‘공기업관리자과정’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공공조달 혁신과 정책방향’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 김 청장은 특강을 통해 “불필요한 권위와 관습은 버리고, 꼭 필요한 일들을 제도로 만드는 것이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ㅇ 혁신조달은 ‘조달업무는 계약요청을 받아야 시작한다.’는 근본적인 인식을 전환한 사례다. ㅇ ‘혁신제품 시범구매제도’는 행정서비스를 개선하여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혁신제품을 조달청이 직접 발굴하고 구매하여 공공기관에 제공, 시범사용 하는 제도이다. ㅇ ‘좋은 제품을 구매하여 필요한 기관에 무상으로 제공’하는 조달청의 역할은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혁신사례다.
□ 김 청장은 혁신조달 정책을 설명하며 “신기술과 첨단기기의 도입만으로 혁신이 성공할 수는 없다.”며, ㅇ “결국 혁신활동에 관계된 이해관계자들이 공감하고 협업해야 성공할 수 있다”면서 사람 중심의 혁신을 강조했다.
□ 김 청장은 조직 내에서 기관장으로서 불필요한 권위를 낮추면서 소통을 강조하고 있다. ㅇ 김 청장은 취임 직후부터 직원들의 직책 대신 이름과 ‘님’으로 부르며, 김 청장 본인도 ‘청장님’ 대신 ‘정우님’으로 불린다.
* 문의: 기획재정담당관 송지혁 사무관(042-724-7044)
조달청 이(가) 창작한 김정우 조달청장, ‘공공조달 혁신’ 주제로 한남대 특강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