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조달청, 군수품의 품질 향상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 상호협력 추진 ◈ 혁신조달과 군수품 상용화 정책의 연계성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 국방 분야 혁신수요 발굴, 우수 군수품 조달 정책 개발 등 협력 기대
□ 국방부(차관 신범철)와 조달청(청장 이종욱)은 2022년 9월 21일(수), 육군회관(서울특별시 용산구)에서 혁신조달 및 군수품 상용화 정책 연계성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 이종욱 조달청장(사진 왼쪽)과 신범철 국방부 차관이 21일 육군회관에서 혁신조달 및 군수품 상용화 정책 연계성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 국방부와 조달청은 군수품 개선을 통해 장병 복지 향상 및 전투 준비태세 완비를 지원하고 기업의 혁신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군수품 혁신수요 발굴, 우수 군수품 조달 여건 개선, 혁신제품 공공구매 확대 등에 대한 협력 필요성에 공감하였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의 협업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 협약서에는 군수품 품질 향상과 기업 성장 지원을 통한 민군 상생을 양 기관이 함께 견인해 나가기 위한 협력 사항이 담겨 있다.
1. 혁신조달과 군수품 상용화 정책의 연계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 마련 2. 국방 분야 혁신수요 및 제품 발굴 협력 강화 3. 우수한 군수품 조달을 위한 정책 개발 및 교육훈련 지원
○ 국방부와 조달청은 상호 정책 협력을 위한 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실질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협약을 충실히 이행해 나갈 계획이다.
□ 이번 업무협약 체결은 국방부가 2022년 혁신수요 인큐베이팅에 참여하는 것을 계기로 추진된 것으로, ○ 현재 국방부는 국정과제 등과 연계하여 국방 현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수요 과제 5건을 발굴하였으며, 조달청은 과제에 대한 인큐베이팅을 통해 이들을 혁신제품으로 지정하고 군의 시범구매와 사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 또한, 국방부는 해당 혁신제품이 군 운용적합성 평가를 통과할 경우 ‘우수 상용품 시범사용 적합제품’으로 관리함으로써 ‘군사용 적합제품 지정서’ 교부, 조달청 나라장터 ‘국방상용물자쇼핑몰’ 등록 등을 통해 혁신제품의 구매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 국방부 신범철 차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MZ세대) 장병들의 눈높이 맞는 민간의 우수·혁신제품의 군 내 도입이 더욱 활성화되고, 군의 공공수요가 기업의 혁신성장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하며, 정부 부처 간 성공적인 협업 사례가 되도록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조달청 이종욱 청장은 “혁신조달 제도를 통해 국방 분야에 혁신제품 진출을 확대하고, 국방시스템 고도화 및 효율성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업무협력 의미를 설명했다.
* 문의: 혁신조달기획관 이형식 과장(042-724-7305)
조달청 이(가) 창작한 국방부-조달청, 군수품의 품질 향상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 상호협력 추진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