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공사비 민·관협업 전담팀」 워크숍 개최 시설자재 시장가격 적기 반영 등 ’22년 성과 및 ’23년 활동계획 공유
□ 조달청(청장 이종욱)은 7일 정부발주공사 공사비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 활동중인 ‘정부공사비 민·관협업 전담팀*(이하 ‘전담팀’)’의 워크숍을 개최했다. * 조달청과 대한건설협회 등 6개 건설 관련 협회, 한국물가협회 등 물가조사 관련 기관, 표준시장단가와 표준품셈 관리기관인 건설기술연구원 등 참여(’21.7.7. 보도자료 참고) ㅇ 이번 워크숍은 원자재 수급 불안정 등에 따른 시설자재 가격이 급등한 상황에서 시장가격 적기 반영 등 전담팀의 ’22년 활동 성과를 공유하고 ’23년 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 워크숍에서는 공공공사의 적정공사비 확보를 위한 방안에 대한 의견 교환 등과 함께 조달청에서 추진중인 시설공사 원가계산에 적용할 RPA* 개발 현황이 소개됐다. * Robotic Process Automation : 정형·반복적인 업무를 로봇·SW 등을 활용하여 처리하는 기술
□ 전담팀은 ’21년부터 조달청의 시설자재 정기가격조사(2회/년)를 합동으로 실시하는 등 정부공사비의 신뢰도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ㅇ ’22년부터는 원자재를 기초로 하는 주요 시설자재(약 1,500개 품목)를 선정하고 매월 가격변동을 상시 모니터링 하는 체계를 구축하여 시장의 가격을 정부공사비에 적정하게 반영하는 등 활동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ㅇ 또한, 표준품셈 등에 가격산정기준이 없는 신규 공법 등을 현장 합동조사 및 전문건설협회의 자료를 참고하여 산정 기준을 마련(’21년 14개, ’22년 20개)함으로써 합리적이고 일관성 있는 가격 산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강성민 시설사업국장은 “올해는 국내외의 불안정한 정세들로 인해 시설사업을 추진하는 발주기관과 건설업계 모두 어려운 한해였다”며, ㅇ“이러한 시기에 정부공사비 신뢰도 제고를 위한 전담팀의 활동과 노력은 더욱 빛났으며 내년에도 전담팀이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문의: 건축설비과 신재욱 사무관(042-724-7255)
조달청 이(가) 창작한 「정부공사비 민·관협업 전담팀」워크숍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