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조달 문화상품 ‘제9회 국회 특별기획전’ 개최 조달청, 전통문화상품 판로 지원… 순은 거북선 등 150여점 전시
□ ‘제9회 정부조달문화상품 국회 특별기획전’이 오는 12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개최된다. ○ 이번 특별기획전은 윤상현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사)정부조달문화상품협회(회장 고성배) 주관, 조달청(청장 이종욱) 후원으로 진행된다. ○ 기획전에는 정부조달문화상품, 순은 거북선* 등을 포함한 총 25명의 장인들이 출품한 150여점이 선보인다. * 공예가 박해도 작(길이1.2m * 폭1.03m * 높이1.33m, 순은 1만4천7백돈+순금 30돈)
□ 특별기획전은 우수한 전통문화상품의 국내·외 판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한 전시회로, 지난 2013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해마다 국내·외 인사 및 국회 방문객들로부터 호평을 받아왔다. ○ 올해에도 10여 개국 주한 외교사절들과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개막식에 참석, 전시 작품을 관람하고 작품을 통해 우리 전통문화를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 또한, 부대행사를 통해 전통문화상품의 세계화를 위한 미주, 구주 온라인 영상세미나와 국악기 연주체험 활동도 진행된다.
□ 한편 조달청은 1999년부터 전통문화상품을 정부조달물자로 지정하여 판로를 지원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는 전통주·전통식품을 포함하여 공급을 확대하는 등 저변을 넓혀왔다. ○ 2022년 10월 기준 70여 명의 장인이 제작한 1,360개 작품이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등록되어 연간 40억 원 이상 판매되고 있다.
□ 이종욱 조달청장은 “장인들이 정성으로 만든 전통문화상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공공조달시장 등을 통한 전통문화상품의 판로를 꾸준히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 “이번 특별기획전을 통해 우수한 전통문화상품의 인지도가 확대되어,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 진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이어, “앞으로도 국내·외 전시회 개최를 통해 전통문화상품의 우수성을 지속 알리고 판로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문의: 쇼핑몰단가계약과 정태일 사무관(042-724-7214)
조달청 이(가) 창작한 정부조달 문화상품 ‘제9회 국회 특별기획전’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