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조달청  
 
제목 활성탄 공공비축 확대로 국민에게 안전한 물 공급
기관
등록 2023/10/17 (화)
내용

활성탄 공공비축 확대로 국민에게 안전한 물 공급
조달청-환경부-수자원공사 업무협약 체결, 정수용활성탄 공공비축 확대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활성탄을 국내 수요의 약 2.3개월분까지 비축


 조달청(청장 김윤상)은 17일 한국수자원공사 본사에서 환경부 및 한국수자원공사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수돗물 고도정수에 쓰이는 활성탄의 공공비축 확대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사진1_협약식

▶ 김윤상 조달청장(맨 왼쪽)이 17일 환경부 및 한국수자원공사와 활성탄 공공비축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정수용활성탄은 수돗물을 만들 때 고도정수처리시설의 최종 여과 과정에서 미량유해물질을 흡착시키는데 사용된다. 활성탄 처리를 거치지 않을 경우 수돗물 냄새 등으로 국민생활에 큰 불편을 주게 되는데, 국내에서 사용되는 정수용활성탄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공급망 불안에 상시 노출되어 있다.

 조달청은 안정적인 활성탄 공급을 위해 작년부터 수자원공사 소요 활성탄에 대한 비축을 시작했는데, 이를 지자체 소요 활성탄까지 확대 비축하기 위해 금번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 환경부는 정수처리 관련 계획수립, 활성탄 수급 등을 총괄하고, 수자원공사와 지지체는 정수처리시설 운영 관리(고도정수처리시설 수공 12개소, 지자체 48개소)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가 정수용활성탄 저장 시설*을 마련하고, 조달청이 활성탄을 수입하여 비축하면, 수자원공사와 지자체가 이를 정수장에서 활용하는 방식으로 협업할 계획이다.
 * 활성탄 저장을 위해서는 항온항습 시설 필요

 ‘25년까지 연간 국내 수요의 약 2.3개월분에 해당하는 총 8,200㎥(약 120여억 원)의 활성탄을 비축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공급망 위기가 발생하더라도 안전한 물 공급을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윤상 조달청장은 “국민들에게 안전한 먹는 물 공급을 위해 관계기관이 함께 공급망 대응 수단을 마련하기로 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국민생활과 밀접하면서 공급망 위기에 노출된 품목을 지속 발굴하고, 공공비축을 활용해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문의: 전략비축물자과 김정순 사무관(042-724-7209)


공공누리
조달청 이(가) 창작한 활성탄 공공비축 확대로 국민에게 안전한 물 공급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