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조달청  
 
제목 조달청, 물품등록 신청 前 AI 등 新물품분류 선제적 신설
기관
등록 2025/02/27 (목)
내용

조달청, 물품등록 신청 前 AI 등 新물품분류 선제적 신설

시간 손실 없이 혁신기업의 조달시장 진출 가속화…新성장·기술개발 지원

-AI, 서비스 로봇, 아연수계전지 등 전문기관 추천 제품 주기적 선제 신설

-융복합제품 등 12,000여개 세부품명은 3월말까지 일괄 신설


 조달청(청장 임기근)은 기술기업의 조달시장 진입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조달기업의 물품등록 신청 전이라도 인공지능소프트웨어 등 新물품분류를 선제적으로 발굴하여 3월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물품분류(세부품명)란 공공기관이 사용하는 물품을 기능, 용도, 성질에 따라 고유번호를 매기는 공통 분류체계를 말하며 입찰, 계약, 물품관리, 검사 등 공공조달 전 과정에서 활용된다.


 우선, 시장 기술동향에 정통한 전문기관이 새로운 품명을 직접 추천하여 공공조달 시장에 필요한 품명을 신설하는 절차를 마련했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등에서 추천한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악기연주·전문요리 서비스로봇, 안전성이 높은 아연수계2차전지 등 신기술 품명이 이번에 신설된다. 향후 분기별로 공공·민간전문기관의 의견을 받아 새로운 품명을 추가할 계획이다.


 둘째, 2개 이상의 품명을 복합해 활용할 수 있는 융복합품명*을 일반품명체계와 연계하여 12,000개까지 순차적으로 확대한다. 융복합품명은 혁신제품, 우수제품, 벤처나라 등 기술개발 제품에 80% 이상 활용되고 있어 기술력이 높은 R&D기업의 조달시장 진입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특정한 목적을 위해 연계할 필요성이 높은 2개 이상의 상품이 복합되어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는 상품을 의미. 단순히 여러상품을 일괄발주하는 형태는 포함되지 않음


  ** (예시) 융복합충돌방지장치 : 충돌방지장치+AI+카메라+경보기(?사전인식 및 경보기능 복합)


 임기근 조달청장은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 속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지원하는 공공조달의 역할이 중요해진 반면, 조달의 첫 단추인 물품등록에서부터 애로를 호소하는 기업들이 있다.”면서


“조달기업의 등록 신청 전에 미리 新물품분류를 선제적으로 마련하여 혁신 의지와 기술력을 가진 중소·벤처·혁신기업이 물품등록 단계에서 시간 손실과 애로 없이 바로 조달시장에 신속히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문의: 물품관리과 김정은 서기관(042-724-7174)


공공누리
조달청 이(가) 창작한 조달청, 물품등록 신청 前 AI 등 新물품분류 선제적 신설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