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 제2016-228호
국토교통부고시 제2016 -228호
“1MHz급 듀얼소나(Dual SONAR)기반의 수중구조물 및 하상부의 표면상태 영상 취득 기법”을 신기술로 지정하였기에 건설기술진흥법시행령 제33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아래와 같이 고시합니다.
2016년 월 일
국 토 교 통 부 장 관
1. 신기술개발자
신청인 |
법인명(성명) |
(주)다음기술단 (대표자 박철) |
주 소 |
(우) 13207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사기막골로 124 비즈 616 |
전화번호 |
031) 776-2999 |
팩스번호 |
031) 776-2996 |
2. 신기술의 개요
ㅇ 지정번호:제 787 호
ㅇ 명 칭:1MHz급 듀얼소나(Dual SONAR)기반의 수중구조물 및 하상부의 표면상태 영상 취득 기법
ㅇ 기술분야 : 토목 /교량 /교량유지보수
ㅇ 내용요약
이 신기술은 1MHz급 듀얼소나와 전동지그 프레임세트, 소나장비 운용을 위한 제어시스템, 듀얼 소나장비 운영 프로세스(듀얼소나 운영프로그램, 흔들림 보정 기법, 후처리 프로그램)로 구성된 수중구조물 및 하상부의 표면상태 영상 취득 기법이다.
ㅇ 신기술의 범위
1MHz급 듀얼소나와 전동지그 프레임세트, 소나장비 운용을 위한 제어시스템, 듀얼 소나장비 운영 프로세스(듀얼소나 운영프로그램, 흔들림 보정 기법, 후처리 프로그램)로 구성된 수중구조물 및 하상부의 표면상태 영상 취득 기법
3. 신기술개발자에 대한 보호내용
가. 보호기간 : 고시일부터 5년
나. 보호내용 : 건설기술 진흥법령 참조
ㅇ 기술개발자는 신기술을 사용한 자에게 기술사용료를 받을 수 있음
ㅇ 발주청에게 신기술과 관련된 신기술장비 등의 성능시험, 시공방법 등의 시험시공을 권고할 수 있음
ㅇ 신기술의 성능시험 및 시험시공의 결과가 우수한 경우 발주청이 시행하는 건설공사에 신기술을 우선 적용하게 할 수 있음
4. 신기술품셈
시공절차 및 주요공정 |
자료분석 → 장비셋팅(소나) → 수중초음파조사 → 보고서 작성 |
신기술 품셈 |
□ 수중구조물 안전진단
(일당)
구 분 |
단위 |
하천교량
교각1기
(수심10m이내
⌽10m이하) |
해상교량
주탑1기
(수심20m이내
⌽20m이하) |
해상교량
교각1기
(수심20m이내
⌽10m이하) |
수리(댐)
표면 (1,000㎡당
수심10m이내) |
수리(항만)
표면 (1,000㎡당
수심10m이내) |
자료분석 |
특급기술자 |
인 |
0.173 |
0.346 |
0.259 |
0.300 |
0.300 |
고급기술자 |
인 |
0.173 |
0.346 |
0.259 |
0.300 |
0.300 |
장비셋팅
(소나장비) |
고급기술자 |
인 |
0.115 |
0.230 |
0.230 |
0.200 |
0.300 |
보통인부 |
인 |
0.230 |
0.460 |
0.460 |
1.000 |
1.500 |
수중 초음파 조사 |
특급기술자 |
인 |
0.115 |
0.575 |
0.345 |
0.250 |
0.375 |
고급기술자 |
인 |
0.115 |
0.575 |
0.345 |
0.500 |
0.750 |
보통인부 |
인 |
0.287 |
1.437 |
0.862 |
0.500 |
0.750 |
보고서 작성 |
특급기술자 |
인 |
0.575 |
1.725 |
1.150 |
1.000 |
1.000 |
고급기술자 |
인 |
0.287 |
0.861 |
0.574 |
1.500 |
1.500 |
초급기술자 |
인 |
0.287 |
0.861 |
0.574 |
3.000 |
3.000 |
[주] ① 본 품은 1MHz급 Dual SONAR를 이용한 기준이다.
② 본 품은 시설물의안전관리에관한특별법 [안정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대가(비용산정)기준]을 참조한 것으로 작업조건(조정비)에 따라 별도 계상한다.
③ 소나 및 기타장비의 기계경비는 다음 기준을 적용한다.
◦ 소나
(시간당)
구 분 |
규 격 |
단 위 |
시간당 손율
(10-7) |
가격
(천원) |
사이드 스캔소나 |
듀얼 |
대 |
1125 |
105,000 |
소나 고정장치 |
듀얼 |
대 |
1125 |
5,000 |
◦ 기타장비
(일당)
구 분 |
단위 |
하천교량
교각1기
(수심10m이내
⌽10m이하) |
해상교량
주탑1기
(수심20m이내
⌽20m이하) |
해상교량
교각1기
(수심20m이내
⌽10m이하) |
수리(댐)
표면 (1,000㎡당
수심10m이내) |
수리(항만)
표면 (1,000㎡당
수심10m이내) |
고무보트 및 엔진 |
대 |
0.250 |
1.000 |
0.500 |
0.500 |
0.500 |
휘발유 |
ℓ |
1.000 |
4.000 |
2.000 |
5.000 |
5.000 |
소나장비 |
hr |
8.000 |
8.000 |
8.000 |
8.000 |
8.000 |
승합차 |
일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경유 |
ℓ |
40.000 |
40.000 |
40.000 |
40.000 |
40.000 |
잡품비
(유류비의%) |
%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
5. 기 타
ㅇ 본건 신기술의 구체적 내용은 건설신기술정보마당((http://ct.kaia.re.kr,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 관리)의 사이버전시관에 등록되어 있으니 필요한 경우에는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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