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 제2016-415호
국토교통부고시 제 2016 – 415 호
교통신기술 지정 고시(제35호)
「짧은 토목섬유 보강재와 강성벽 힌지 일체형 철도 보강노반 시스템」을 교통신기술로 지정하였기에「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시행령」제98조의 규정에 의거 아래와 같이 고시합니다.
2016년 7월 1일
국 토 교 통 부 장 관
1. 교통신기술 개발자
법 인 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법인번호 |
135221-0000076 |
주 소 |
경기도 의왕시 철도박물관로 176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전화번호 |
031-460-5305 |
법 인 명 |
㈜한화건설 |
법인번호 |
110111-2558405 |
주 소 |
경기도 시흥시 대은로 81 모비딕빌딩 ㈜한화건설 |
전화번호 |
02-2055-5404 |
2. 교통신기술의 개요
가. 지정번호: 제35호
나. 명 칭 : 짧은 토목섬유 보강재와 강성벽 힌지 일체형 철도 보강노반 시스템
다. 기술분야 : 교통시설 / 철도시설 / 철도노반
라. 기술의 범위 짧은 토목섬유 보강재(높이의 35% 수준)와 기준틀로 조성된 토체를 강성벽체와 힌지형 연결재로 일체화하는 기술로, 토공을 선 시공한 후 벽체를 후 시공하는 시공순서로 소요용지 및 잔류침하를 저감할 수 있는 철도 보강노반 시스템
마. 내용요약 옹벽과 보강토옹벽의 장점을 조합하여 반복 이동하중을 효율적으로 지지할 수 있는 철도 보강노반 시스템 기술로,
1. 높이의 35%수준의 짧은 보강재가 적용된 토체와 휨 및 전단에 대한 저항력을 갖는 벽체가 힌지형 연결재를 통하여 일체화 되어 상재하중을 분담함으로써 벽체는 전철주 기초로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2. 토체를 선 시공한 후 벽체를 후 시공하여 잔류침하를 최소화하는 기능
3. 사전 제작된 힌지형 연결재를 기준틀에 고정 설치하여 시공오차 및 침하에 대한 변위 조절 기능
4. 토체 시공 시 안정성 확보 및 다짐 정밀도 향상이 가능한 기준틀 적용 노반구조와 노반 상부 배수층과 토체 외측자갈 배수층이 상호 연결된 이중 배수구조로 조성된 노반시스템
3. 교통신기술 개발자에 대한 보호내용
가. 보호기간 : 고시일로부터 5년(2016. 7. 1. ~ 2021. 6. 30.)
나. 보호내용 :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102조에 따른 지원 사항
4. 기 타
본 교통신기술의 구체적 내용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홈페이지 (http://ct.kaia.re.kr)에 등록되어 있으니 필요한 경우에는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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