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 제2016-506호
국토교통부고시 제2016-506호
“현장조립형 공기압 또는 수압 반전장치를 이용한 하수관 비굴착 전체보수 공법(MILS공법)”을 신기술로 지정하였기에 건설기술 진흥법시행령 제33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아래와 같이 고시합니다.
2016년 7월 일
국 토 교 통 부 장 관
1. 신기술개발자
신청인 |
법인명(성명) |
㈜신이앤씨(대표자 신승복) |
주 소 |
(우)13207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사기막골로 124 에스케이엔테크노파크비즈센터 608 |
전화번호 |
031-776-2634 |
팩스번호 |
031-776-2622 |
신청인 |
법인명(성명) |
㈜부명건설산업(대표자 변동주) |
주 소 |
(우)15312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부곡동 685-11 안산제2종합시장 3041호 |
전화번호 |
031-417-5882 |
팩스번호 |
031-417-5883 |
2. 신기술의 개요
ㅇ 지정번호:제 794 호
ㅇ 명 칭:현장조립형 공기압 또는 수압 반전장치를 이용한 하수관 비굴착 전체보수 공법(MILS공법)
ㅇ 기술분야 : 토목 / 상ㆍ하수도 / 하수도 관로설치 및 유지보수
ㅇ 내용요약
이 신기술은 상ㆍ하 개폐수단을 갖는 현장조립형 공기압 또는 수압 반전장치를 이용하여 튜브를 기존관(D200mm∼D1,500mm)에 반전 밀착하는 하수관 비굴착 전체보수공법(MILS:Multi-Inversion Lining System)이다.
ㅇ 신기술의 범위
상ㆍ하 개폐수단을 갖는 현장조립형 공기압 또는 수압 반전장치를 이용한 하수관 비굴착 전체보수 공법(D200mm∼D1,500mm)
3. 신기술개발자에 대한 보호내용
가. 보호기간 : 고시일부터 5년
나. 보호내용 : 건설기술 진흥법령 참조
ㅇ 기술개발자는 신기술을 사용한 자에게 기술사용료를 받을 수 있음
ㅇ 발주청에게 신기술과 관련된 신기술장비 등의 성능시험, 시공방법 등의 시험시공을 권고할 수 있음
ㅇ 신기술의 성능시험 및 시험시공의 결과가 우수한 경우 발주청이 시행하는 건설공사에 신기술을 우선 적용하게 할 수 있음
4. 신기술품셈
시공절차 및 주요공정 |
CCTV조사 → 전체보수공(세정, 반전작업, 경화 및 양생) → 관절단 → 관마무리 |
신기술 품셈 |
1. CCTV 조사
가. 800mm 미만
☞ 표준품셈 [토목 16-2-4 유지관리/3.하수관내 CCTV조사] 참조
나. 800mm 이상
(일당)
구 분 |
규 격 |
단 위 |
수량 |
일작업량
(m) |
초급기술자 |
- |
인 |
1 |
280 |
특별인부 |
- |
인 |
1 |
보통인부 |
- |
인 |
2 |
CCTV적재차량 |
9인승 승합차 |
hr |
8 |
[주] ① 본 품은 육안에 의해 하수관내를 조사하는 기준이다.
② 승합차량의 기계경비는 다음 기준을 적용한다.
구 분 |
시간당 손료
(10-7) |
주연료
(유종, ℓ) |
잡재료비
(주연료의%) |
가 격
(천원) |
CCTV
적재차량 |
2,901 |
경유, 1.25 |
44% |
14,709 |
CCTV |
5.000 |
- |
- |
37,912 |
다. 보고서 작성
(일당)
구 분 |
단 위 |
CCTV보고서 작성 |
800mm미만 |
800mm이상 |
일작업량(m) |
중급기술자 |
인 |
0.8 |
0.5 |
280 |
초급기술자 |
인 |
0.93 |
0.5 |
2. 전체보수공
가. 세정
☞ 표준품셈 ‘토목 16-2-4 유지관리/2.하수관준설(흡입식)’ 참조
나. 반전 작업
(m당)
관경
(mm) |
인 력(인) |
장 비(hr) |
특별인부 |
보통인부 |
공기압축기
(3.5㎥/min) |
반전장치 |
냉동차
(2.5ton) |
크레인
(10ton) |
200 |
0.010 |
0.009 |
0.006 |
0.006 |
0.006 |
- |
250 |
0.010 |
0.009 |
0.007 |
0.007 |
0.007 |
- |
300 |
0.010 |
0.009 |
0.008 |
0.008 |
0.008 |
- |
350 |
0.010 |
0.010 |
0.009 |
0.009 |
0.009 |
- |
400 |
0.011 |
0.010 |
0.010 |
0.010 |
0.010 |
- |
450 |
0.011 |
0.011 |
0.011 |
0.011 |
0.011 |
- |
500 |
0.011 |
0.011 |
0.011 |
0.011 |
0.011 |
- |
600 |
0.011 |
0.012 |
0.012 |
0.012 |
0.012 |
0.012 |
700 |
0.012 |
0.012 |
0.013 |
0.013 |
0.013 |
0.013 |
750 |
0.012 |
0.013 |
0.015 |
0.015 |
0.015 |
0.015 |
800 |
0.012 |
0.014 |
0.016 |
0.016 |
0.016 |
0.016 |
900 |
0.013 |
0.015 |
0.018 |
0.018 |
0.018 |
0.018 |
1000 |
0.013 |
0.016 |
0.019 |
0.019 |
0.019 |
0.019 |
1100 |
0.014 |
0.017 |
0.022 |
0.022 |
0.022 |
0.022 |
1200 |
0.015 |
0.019 |
0.026 |
0.026 |
0.026 |
0.026 |
1350 |
0.016 |
0.021 |
0.029 |
0.029 |
0.029 |
0.029 |
1500 |
0.017 |
0.024 |
0.034 |
0.034 |
0.034 |
0.034 |
[주] ① 본 품은 하수관 비굴착 전체보수를 위한 반전준비, 튜브 반전삽입 작업이 포함되어 있다.
② 반전장치 운반에 사용되는 경비는 별도 계상한다.
③ 반전장치 및 냉동차의 기계경비는 다음 기준을 적용한다.
구 분 |
규격 |
시간당 손료
(10-7) |
주연료
(유종, ℓ) |
잡재료비
(주연료의%) |
가 격
(천원) |
반전장치 |
- |
2,901 |
|
|
9,000 |
냉동차 |
2.5ton |
2,901 |
경유, 6.7 |
44% |
46,400 |
다. 경화
(m당)
관경
(mm) |
인 력(인) |
장 비(hr) |
특별인부 |
보통인부 |
공기압축기
(3.5㎥/min) |
보일러차 |
반전장치 |
200 |
0.003 |
0.003 |
0.004 |
0.004 |
0.003 |
250 |
0.003 |
0.003 |
0.005 |
0.005 |
0.003 |
300 |
0.003 |
0.003 |
0.005 |
0.005 |
0.004 |
350 |
0.004 |
0.004 |
0.006 |
0.006 |
0.004 |
400 |
0.004 |
0.004 |
0.007 |
0.007 |
0.004 |
450 |
0.005 |
0.005 |
0.007 |
0.007 |
0.005 |
500 |
0.005 |
0.005 |
0.008 |
0.008 |
0.005 |
600 |
0.005 |
0.005 |
0.008 |
0.008 |
0.005 |
700 |
0.006 |
0.006 |
0.009 |
0.009 |
0.006 |
750 |
0.006 |
0.006 |
0.010 |
0.010 |
0.007 |
800 |
0.007 |
0.007 |
0.011 |
0.011 |
0.007 |
900 |
0.007 |
0.007 |
0.012 |
0.012 |
0.008 |
1000 |
0.008 |
0.008 |
0.013 |
0.013 |
0.009 |
1100 |
0.009 |
0.009 |
0.015 |
0.015 |
0.010 |
1200 |
0.011 |
0.011 |
0.017 |
0.017 |
0.012 |
1350 |
0.012 |
0.012 |
0.020 |
0.020 |
0.013 |
1500 |
0.014 |
0.014 |
0.023 |
0.023 |
0.015 |
[주] 보일러차의 기계경비는 다음 기준을 적용한다.
구 분 |
규격 |
시간당 손료
(10-7) |
주연료
(유종, ℓ) |
잡재료비
(주연료의%) |
가 격
(천원) |
보일러차 |
2.5ton |
2,901 |
경유, 45 |
36% |
100,000 |
라. 양생
(m당)
관경
(mm) |
인 력(인) |
장 비(hr) |
특별인부 |
보통인부 |
공기압축기
(3.5㎥/min) |
보일러차 |
반전장치 |
800미만 |
0.007 |
0.007 |
0.013 |
0.013 |
0.008 |
800이상 |
0.01 |
0.01 |
0.019 |
0.019 |
0.008 |
3. 관 절단
(개소당)
관경
(mm) |
인 력(인) |
장 비(hr) |
특별인부 |
보통인부 |
공기압축기
(3.5㎥/min) |
200 |
0.160 |
0.160 |
0.640 |
300 |
0.160 |
0.160 |
0.640 |
400 |
0.200 |
0.200 |
0.800 |
450 |
0.218 |
0.327 |
0.872 |
600 |
0.268 |
0.402 |
1.072 |
800 |
0.334 |
0.501 |
1.336 |
900 |
0.368 |
0.552 |
1.472 |
1000 |
0.400 |
0.600 |
1.600 |
1200 |
0.460 |
0.690 |
1.840 |
1500 |
0.520 |
0.780 |
2.080 |
4. 관 입구 마무리
(개소당)
관경
(mm) |
인 력(인) |
재 료(kg) |
특별인부 |
보통인부 |
초속경시멘트 |
450이하 |
0.550 |
0.550 |
15.19 |
500~600 |
0.650 |
0.650 |
20.26 |
700~800 |
0.720 |
0.720 |
25.63 |
900이상 |
0.800 |
0.720 |
31.00 |
|
5. 기 타
◦ 본건 신기술의 구체적 내용은 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aia.re.kr)「지식/건설신기술현황」에 등록되어 있으니 필요한 경우에는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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