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 제2017-31호
◉국토교통부고시제2017-31호
건설신기술 지정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보조 횡보강근 기능을 하는 원터치 클립기반의 V-타이 배근 설계 및 시공 기술”을 신기술로 지정하였기에 건설기술 진흥법시행령 제33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아래와 같이 고시합니다.
2017년 1월 일
국토교통부장관
1. 신기술개발자
신청인 |
법인명(성명) |
포엠㈜(대표자 심재일) |
주 소 |
(우)58245 전남 나주시 건재로 185 동신대학교 산학협력관 202, 203호 |
전화번호 |
061) 330-2931 |
팩스번호 |
061-330-2932 |
신청인 |
법인명(성명) |
아이에스동서㈜(대표자 권민석) |
주 소 |
(우)06071 서울 특별시 강남구 영동대로 741 (청담동) |
전화번호 |
02) 3218-6701 |
팩스번호 |
031-636-5463 |
신청인 |
법인명(성명) |
대림산업㈜(대표자 김한기) |
주 소 |
(우)03152 서울 특별시 종로구 종로1길 38(수송동) |
전화번호 |
02) 2011-7114 |
팩스번호 |
02-369-4100 |
2. 신기술의 개요
ㅇ 지정번호:제808호
ㅇ 명 칭:철근콘크리트 부재의 보조 횡보강근 기능을 하는 원터치 클립기반의 V-타이 배근 설계 및 시공 기술
ㅇ 기술분야:건축 / 철근콘크리트 / 철근콘크리트 골조
ㅇ 내용요약
이 신기술은 철근콘크리트 부재(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 포함)의 내부 보조 횡보강근으로서 한단 90°, 타단 135°의 갈고리를 갖는 크로스타이의 대체를 위한 V-타이의 설계기술. 이 기술에서 제시하는 V-타이 배근 기둥의 내력과 연성은 동일한 조건의 크로스타이 배근 기둥에 비해 동등 이상이지만 V-타이의 전단저항은 고려하지 않음. 현장에서 V-타이의 시공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주철근에 고정할 수 있는 원터치 고정용 클립제품을 함께 개발하였음. V-타이를 포함한 횡보강근 배근상세 및 휨, 압축, 전단내력에 대한 설계절차는 기본적으로 ACI 318-14의 설계기준을 준수하면서 특이사항에 대해서는 학술적 설계모델 및 실험검증에 기반한 제안모델을 따른다.
ㅇ 신기술의 범위
압축력과 휨을 받는 부재에서 주철근의 조기좌굴 방지를 통한 연성향상 기술로서 철근콘크리트 기둥(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기둥 포함) 및 전단벽의 양단부 경계요소 기둥의 보조 횡보강근으로서 주철근에 V-타이를 체결하기 위한 원터치 클립기반의 V-타이 배근 설계 및 시공 기술
3. 신기술개발자에 대한 보호내용
가. 보호기간 : 고시일부터 5년
나. 보호내용 : 건설기술 진흥법령 참조
ㅇ 기술개발자는 신기술을 사용한 자에게 기술사용료를 받을 수 있음
ㅇ 발주청에게 신기술과 관련된 신기술장비 등의 성능시험, 시공방법 등의 시험시공을 권고할 수 있음
ㅇ 신기술의 성능시험 및 시험시공의 결과가 우수한 경우 발주청이 시행하는 건설공사에 신기술을 우선 적용하게 할 수 있음
4. 신기술품셈
시공절차 및 주요공정 |
V타이 제작 → V타이 체결 |
신기술 품셈 |
1. V-타이 제작
☞ 표준품셈 [건축 6-2-2 공장가공 “보통”] 참조
[주] 본 품은 공장에서 V-타이 가공제작과 클립을 셋팅하는 품이다.
2. V-타이 설치
(100개당)
[주] 본 품은 가공된 V-타이와 주철근을 체결하는 작업 기준이다. |
5. 기 타
ㅇ 본건 신기술의 구체적 내용은 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aia.re.kr)「지식/건설신기술현황」에 등록되어 있으니 필요한 경우에는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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