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 제2017-338호
◉국토교통부고시제2017-338호
건설신기술 지정
“고화재인 바인더스를 사용하여 변단면 형상의 개량체를 지중에 형성하는 저하중 건축물용 지반 개량공법(PF공법)”을 신기술로 지정하였기에 「건설기술 진흥법 시행령」제33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아래와 같이 고시합니다.
2017년 월 일
국토교통부장관
1. 신기술개발자
신청인 |
법인명(성명) |
이엑스티㈜(대표자 송기용) |
주 소 |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5, 1401호, 1402호(가산동) |
전화번호 |
02-6326-5573 |
팩스번호 |
02-6326-5570 |
신청인 |
법인명(성명) |
㈜포스코건설(대표자 한찬건) |
주 소 |
(우)37863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대송로 180 |
전화번호 |
032-748-1754 |
팩스번호 |
032-748-4034 |
신청인 |
법인명(성명) |
㈜삼안(대표자 최동식) |
주 소 |
(우)13837 경기도 과천시 별양상가 3로 5(별양동) |
전화번호 |
02-2141-7531 |
팩스번호 |
02-408-1927 |
신청인 |
법인명(성명) |
대림산업㈜(대표자 김한기, 김재율, 강영국, 이해욱) |
주 소 |
(우)03152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길 36(수송동) |
전화번호 |
02-369-4184 |
팩스번호 |
02-369-5345 |
2. 신기술의 개요
ㅇ 지정번호:제816호
ㅇ 명 칭:고화재인 바인더스를 사용하여 변단면 형상의 개량체를 지중에 형성하는 저하중 건축물용 지반 개량공법(PF공법)
ㅇ 기술분야:건축 / 기초 / 기초 보강
ㅇ 내용요약
이 신기술은 변단면 개량체 형성용 천공교반장비로 고화재인 바인더스를 원지반 토사에 주입 및 교반하여 지반 상부에 큰 직경의 개량체를 형성하고, 그 하부에서부터 지지층까지 침하를 억제하는 작은 직경의 개량체를 형성하는 저하중 건축물용 지반 개량공법(Point Foundation, ‘PF’공법)이다.
ㅇ 신기술의 범위
변단면 개량체 형성용 천공교반장비로 고화재인 바인더스를 원지반 토사에 주입 및 교반하여 지반 상부에 큰 직경의 개량체를 형성하고, 그 하부에서부터 지지층까지 침하를 억제하는 작은 직경의 개량체를 형성하는 저하중 건축물용 지반 개량공법
3. 신기술개발자에 대한 보호내용
가. 보호기간 : 고시일부터 5년
나. 보호내용 : 건설기술 진흥법령 참조
ㅇ 기술개발자는 신기술을 사용한 자에게 기술사용료를 받을 수 있음
ㅇ 발주청에게 신기술과 관련된 신기술장비 등의 성능시험, 시공방법 등의 시험시공을 권고할 수 있음
ㅇ 신기술의 성능시험 및 시험시공의 결과가 우수한 경우 발주청이 시행하는 건설공사에 신기술을 우선 적용하게 할 수 있음
4. 신기술품셈
시공절차 및 주요공정 |
장비조립 및 해체 → 중층혼합처리 → 표층혼합처리 |
신기술 품셈 |
1. 장비조립 및 해체
(회당)
구 분 |
규 격 |
단 위 |
수 량 |
인력 |
기계설비공 |
|
인 |
1.6 |
특별인부 |
|
인 |
1.6 |
장비 |
크레인 |
25ton |
hr |
4 |
[주] 본 품은 크레인으로 현장 내 장비 및 기계설비(그라우팅 시스템)을 조립 및 해체하는 기준이다.
2. 중층 혼합 처리
가. 시공능력
(B1×L(head)+B2×L(tail)) × 60 × E
◦ Q = -----------------------------------------------
t1 + t2 + t3 + t4
․ Q : 시간당 작업량(㎡/hr)
․ B1 : 1회 시공 Head 직경(m)
․ B2 : 1회 시공 Tail 직경(m)
․ L1 : L(head) 깊이(m), L(tail) 깊이(m)
․ t1 : 장비 이동 및 거치 12분/회
․ t2 : 관입시간(분)
․ t3 : 교반 및 Auger 인발시간
․ t4 : 선단고화처리시간(슬라임제거 3분/회)
․ E : 작업효율
양 호 |
보 통 |
불 량 |
작업장이 넓고 인접 구조물의 제약을 받지 않는 경우 |
작업장이 좁고 인접 구조물의 제약을 적게 받는 경우 |
작업장이 좁고 인접 구조물의 제약을 많이 받는 경우 |
0.9 |
0.7 |
0.6 |
․ t2 = Σ(Η×α×L1)
Η : 지층별 관입 및 교반시간(분)
α : 심도계수
L1 : L(head) 깊이(m) + L(tail) 깊이(m) |
5. 기 타
ㅇ 본건 신기술의 구체적 내용은 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aia.re.kr)「지식/건설신기술현황」에 등록되어 있으니 필요한 경우에는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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