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 제2018-727호
◉국토교통부고시제2018-727호
건설신기술 지정
“전층이 유공으로 연결된 DT 소파블록과 이의 시공 방법”을 신기술로 지정하였기에 「건설기술 진흥법 시행령」제33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아래와 같이 고시합니다.
2018년 월 일
국토교통부장관
1. 신기술개발자
신청인 |
법인명(성명) |
㈜드림인테크(대표자 이경범) |
주 소 |
우16954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흥덕1로 13, 비동 1217호(영덕동,흥덕아이티밸리) |
전화번호 |
031-206-0070 |
팩스번호 |
031-206-1870 |
신청인 |
법인명(성명) |
㈜대영엔지니어링(대표자 정대연) |
주 소 |
우51504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중앙대로 56(상남동,양지프라자 301-2호) |
전화번호 |
02-2050-7500 |
팩스번호 |
02-2050-7600 |
신청인 |
법인명(성명) |
㈜세광종합기술단(대표자 이재완) |
주 소 |
우06136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106길 27(역삼동, 세광빌딩) |
전화번호 |
02-330-6000 |
팩스번호 |
02-330-6110 |
2. 신기술의 개요
ㅇ 지정번호:제854호
ㅇ 명 칭:전층이 유공으로 연결된 DT 소파블록과 이의 시공 방법
ㅇ 기술분야:토목 > 항만 및 해안 > 항만 부속 시설, 토목 > 항만 및 해안 > 기타 항만 및 해안 시설
ㅇ 내용요약
이 신기술은 소파블록의 전층이 유공으로 연결되어 파도를 유도하면서 소멸시키는 구조로, 블록 공극 극대화로 콘크리트 사용량을 줄이고 계단식 곡선구간 시공이 가능하며 조류 및 파랑으로 인한 구조물의 침식을 방지하고 월파로 주는 피해를 줄여주며 해양 친화적이고 이용자들의 수변접근성이 용이하도록 개발된 소파블록과 이의 시공 방법이다.
ㅇ 신기술의 범위
전층이 유공으로 연결되어 계단식으로 시공되었을 때, 3 m 미만의 파도가 계단의 정면과 좌우측 상부 및 후면으로 유도되면서 감쇄되는 구조로, 공극률은 48 퍼센트이고 블록 하부에는 양압력 해소 구멍을 설치한 연안의 재해를 저감하는 소파블록과 이의 시공 방법
3. 신기술개발자에 대한 보호내용
가. 보호기간 : 고시일부터 8년
나. 보호내용 : 건설기술 진흥법령 참조
ㅇ 기술개발자는 신기술을 사용한 자에게 기술사용료를 받을 수 있음
ㅇ 발주청에게 신기술과 관련된 신기술장비 등의 성능시험, 시공방법 등의 시험시공을 권고할 수 있음
ㅇ 신기술의 성능시험 및 시험시공의 결과가 우수한 경우 발주청이 시행하는 건설공사에 신기술을 우선 적용하게 할 수 있음
4. 신기술품셈
시공절차 및 주요공정 |
DT 소파블록 제작 → DT 소파블록 설치 |
신기술 품셈 |
1. D.T 소파블록 제작
가. D.T 소파블록 강재거푸집 설치 및 해체
(㎡당)
구 분 |
단 위 |
수 량 |
비계공 |
인 |
0.045 |
보통인부 |
인 |
0.12 |
[주] 강재거푸집은 60회 사용을 기준으로 한다.
나. 콘크리트 타설
☞ 표준품셈 [토목 6-1-1 콘크리트 타설/ 1.레디믹스트콘크리트 타설/ 장비사용 타설] 참조
2. D.T 소파블록 설치
(일당)
구 분 |
단 위 |
수 량 |
작업량(개) |
수 상 |
특별인부 |
인 |
1 |
20〜25 |
보통인부 |
인 |
3〜4 |
크레인 |
대 |
1 |
수 중 |
잠수부 |
조 |
1 |
18〜22 |
보통인부 |
인 |
3〜4 |
크레인 |
대 |
1 |
[주] ① 작업량은 현장조건에 따라 증감할 수 있다.
② 크레인 규격은 작업여건(중량, 작업위치 등)에 따라 별도로 정한다.
③ 선박 및 부장장비의 손료 및 운전경비는 별도 계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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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 타
ㅇ 이 신기술의 구체적 내용은 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aia.re.kr)「지식/건설신기술현황」에 등록되어 있으니 필요한 경우에는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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