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 제2019-195호
◉국토교통부고시 제2019- 호
건설신기술 지정
“구조용 유리섬유와 탄소섬유를 적층하여 제작된 난연 보강섬유 패널 및 시트에 난연성 접착제를 부착한 콘크리트 구조물 보강공법”를 신기술로 지정하였기에 「건설기술 진흥법 시행령」제33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아래와 같이 고시합니다.
2019년 월 일
국토교통부장관
1. 신기술개발자
신청인 |
법인명(성명) |
㈜특수건설 (대표자 김중헌) |
주 소 |
(우)06722 서울시 서초구 효령로 358(서초동) |
전화번호 |
02-590-6400 |
팩스번호 |
02-590-6417 |
신청인 |
법인명(성명) |
한국수자원공사 (대표자 이학수) |
주 소 |
(우)34350 대전시 대덕구 신탄진로 200 |
전화번호 |
042-629-3114 |
팩스번호 |
042-629-5126 |
신청인 |
법인명(성명) |
㈜피에이티씨 (대표자 앤드류존메이어) |
주 소 |
(우)14322 경기도 광명시 하안로 60, E동 506호(소하동, SK테크노파크) |
전화번호 |
02-563-7111 |
팩스번호 |
02-563-7115 |
2. 신기술의 개요
ㅇ 지정번호:제864호
ㅇ 명 칭:노후 소구경 상수도관로에 관 파쇄기술을 적용한 비굴착 상수도 관로 교체 공법
ㅇ 기술분야:토목 / 상하수도 / 상수도 관로 설치 및 유지보수
ㅇ 내용요약
굴착장비의 진입이 어려운 협소 구간이나 지장물이 많은 구간 등에 노후된 15mm 80mm 소구경 기존 상수도 관로를 굴착하지 않고 매설관 위치를 탐사하여 파쇄헤드 및 파쇄날을 견인장치에 연결하여 기존관(PE, PVC, STS)을 파쇄하는 동시에 파쇄헤드 후미에 연결된 신관으로 교체하는 비굴착 상수도 관로 교체 공법
ㅇ 신기술의 범위
노후된 15mm 80mm 소구경 관로를 대상으로 상수도관을 굴착하지 않고 파쇄헤드 및 파쇄날을 견인장치에 연결하여 기존관(PE, PVC, STS)을 파쇄하는 동시에 파쇄헤드 후미에 연결된 신관으로 교체하는 비굴착 상수도 관로 교체 공법
3. 신기술개발자에 대한 보호내용
가. 보호기간 : 고시일부터 8년
나. 보호내용 : 건설기술 진흥법령 참조
ㅇ 기술개발자는 신기술을 사용한 자에게 기술사용료를 받을 수 있음
ㅇ 발주청에게 신기술과 관련된 신기술장비 등의 성능시험, 시공방법 등의 시험시공을 권고할 수 있음
ㅇ 신기술의 성능시험 및 시험시공의 결과가 우수한 경우 발주청이 시행하는 건설공사에 신기술을 우선 적용하게 할 수 있음
4. 신기술품셈
시공절차 및 주요공정 |
매설관 탐사라인 설치 및 철거 → 매설과 위치탐사 → 견인와이어 인입 → 기존관 비굴착 교체 → 파쇄헤드 접합 및 해체 |
신기술 품셈 |
1. 매설관 탐사라인 설치 및 철거
(m당)
구 분 |
단 위 |
수 량 |
고급숙련기술자 |
인 |
0.011 |
배관공(수도) |
인 |
0.011 |
[주] 본 품은 매설관 탐사라인 설치 작업을 기준으로 한 것이며, 철거 시에는 본 품의 50%를 적용한다.
2. 매설관 위치탐사
(m당)
구 분 |
단 위 |
수 량 |
인력 |
중급기술자 |
인 |
0.004 |
초급기술자 |
인 |
0.011 |
장비 |
관로 탐사 장비 |
hr |
0.017 |
[주] ① 본 품은 상수도 매설관 관경 16 80mm를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은 밀집시가지를 기준으로 한 것으로 일반 시가지의 경우 본 품의 59%를 적용한다.
③ 관로 탐사 장비의 기계경비는 다음 기준을 적용한다.
규격 |
주연료
(경유) |
잡재료
(주연료의%) |
조종원
(인/일) |
시간당 손료
(10-7) |
가격
(천원) |
33khz |
- |
- |
- |
3,082 |
35,000 |
3. 견인와이어 인입
(m당)
구 분 |
단 위 |
수 량 |
배관공 |
인 |
0.021 |
보통인부 |
0.021 |
[주] 본 품은 기존 관에 파쇄헤드 인입을 위한 선․후행 와이어연결 및 관통작업이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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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 타
ㅇ 본건 신기술의 구체적 내용은 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aia.re.kr)「지식/건설신기술현황」에 등록되어 있으니 필요한 경우에는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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