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 도 자 료
제목 : 중부.영남.호남권
복합화물터미널및내륙컨테이너기지건설 기본계획 확정
□ 건설교통부에서는 화물유통체제개선기본계획에 따라 현재
수도권.부산권에 복합화물터미널 및 내륙컨테이너기지를 건설
중에 있으며, 제2단계로 중부.영남.호남권에도 이를 건설
하기로 하고 건설기본계획을 수립하였다.
동 사업의 권역별 입지는
- 중부권의 경우, 복합화물터미널은 충북 청원군 부용면 일원에綏?하였다.
각 지역별 부지면적은
- 중부권의 청원군이 약 18만평, 연기군이 약 20만평
- 영남권의 김천시가 약 22만평
- 호남권의 장성군이 약 32만평 규모가 될 것으로 추정되며,
3개권역 4개지역의 총 건설사업비는 부지매입.철도.도로인입.?약 6,344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
하고 있다.
건설기본계획에 포함된 주요 내용은
- 토지이용계획 및 단지조성계획과
- 건축.도로.철도.환경.공원및녹지.전산망구축계획 및 각 시설별 예상
사업비등이 포함되어 있어 사업신청을 하고자 하는 기업에서 이를
기준으로 사업비를 재 산정해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이를
기초로 사업성 분석을 할 수 있다
□ 건설기본계획은 동 사업이 민자유치사업으로 추진될 계획임에
따라 민자유치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자에게 사업계획岵? 터미널 조성공사에 착수하여
2001년에 완공할 예정으로 있다.
□ 본 사업계획이 완성되면 우리나라는 전국 5대 물류거점망이 형성
되므로써 화물수송의 기본틀을 구축하게 되어 물류비 절감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추정된다.- 경제성 분석결과를 보면 건설기간을 포함한 35년 동안, 화물의
대량수송, 철도수송 및 하역의 자동화.기계화로 인한 물류비
절감액은 약 9조원(매년 2,7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 기타 건설에 따른 고용효과와 지역개발 등의부수적인 효과도
매우 클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