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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97 서울국제대중교통전
기관
등록 1997/08/01 (금)
내용

壙?8월 9일까지 5일간 한국종합전시장(3층)에서 건설
교통부를 비롯한 대중교통 관련기관 및 단체 9개와 한국, 미국, 일본, 독
일, 스위스, 오스트리아 등 6개국 54개 업체가 참여하는 "97 서울국제대
중교통전이 열린다.

- 전시회 목적

. 2000년의 ASEM, 2002년의 월드컵대회 등 세계적인 행사에 대비하여
우리나라 대중교통의 서비스 개선과 경쟁력 제고

. 대중교통에 관련되는 첨단기술과 정보 상호교류 촉진

. 대중교통의 이용 활성화 분위기 조성을 통한 도시교통난의 해소와
1998년 개최되는 ITS 세계총회(ITS World Congress) 사전점검 기회로
활용

- 전시내용

. 교통취약자를 고려한 저상버스, 저공해, 저소음을 실현하기 위한 압
축천연가스 버스, 경전철, 지하철, 고속철도, 택시 등의 관련장비

. 도로교통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하여 한정된 재원으로 혼잡을 감소시
키고 안전을 증대하며 대기오염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전자, 정보통신
등의 첨단과학기술을 응용한 차세대 교통시설인 첨단교통체계(ITS)

. 안테나에 의한 전파의 발송이나 지구상공의 인공위성에서 파악한 차
량의 현위치에서부터봇楮돛?효율화하고 이용객의 편의를 증진하는 버스안내체계(BIS)

. 유료도로나 교량 등을 통과하는 차량으로부터 요금을 자동으로 징수
하는 전자요금징수체계(ETCS)

. 사회간접시설 등을 지도위에 체계적으로 입력한 지리정보체계(GIS),
변화하는 교뎔愎?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의 홍보관

- 교통상담코너 설치

. 천리안을 연결한 PC통신을 통하여 Car Pool 주선 및 교통법규 등 상


- 국제대중교통 심포지움(부대행사)

. 주최 : 교통개발연구원
. 일시 및 장소 : "97.8.8, 14:0돛?역사, 대륙횡단 철도모형 등(6)

-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 버스도착 안내시스템, 버스카드시스템,
정류장 등(4)

-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 택시무선콜시스템, 무선이동공중전화기嫄냑諛愎?: 하나로 교통카드를 이용한 편리한 환승요금 지불방법(4)

- 한국도로교통협회 : ITS 구축사업 효과 소개(1)

- 현대자동차(주) : 버스, 택시 등 차량(35)

- 대우자동차(주) : 도시형버스(25)

- 우보기업(주) : 전자동무인운전 소형궤도차량(4)

- 비티 : 경전철 일종인 1인승 궤도 승용차(2)

- C&C 엔터프라이즈(주) : 비접촉식 스마트카드(10)

- 인텍크산업(주) : 교통정보 및 버스관제시스템, 교통카드시스템 등(20)

- LG산전(주) : 첨단교통신호제어시스템, 최적경로 안내시스템 등(12)

- 삼성전자(주) : 차량추적시스템, 요금징수시스템, 첨단교통정보시스템
등(12)

- 한국정보통신(주) : 하나로 교통카드, 교통카드 금액보충기(6)

- (주)경덕전자 : 역무자동화시스템, RF 카드시스템, 카드판독기(2)

- 한국신용통신(주) : 카드결제시스템(1)

- 파냑陸ㅊ? 최적경로 주행안내 등(1)

- (주)트래픽엔지니어링 : 차량번호 인식장비, 차량검지기 및 제어기 등
(3)

- (주)한신정보시스템 : 전자자동 통행료징수시스템(2)

- 후산시스템(주) : 첨단교통신호제어기, 교통관리설비 소프트웨어등(2)

- (주)하우 : 무선통신장비 등(2)

- 중앙상사 : 무선태양광 유도판, 무선태양광 위험표시판 등(1)

- (주)광성라인 : 차선도색기(2)

- 삼화전자 : 택시 타코메타기 및 주변기기(1)

- 세풍전자공업(주) : 버스용 화장실, 운행기록계 등(2)

- 대성공해방지(주) : 매연감소장치(10)

- (주)동양강철 : 차량범퍼부속(6)

- 우리전기(주) : 철도차량 출입문 개폐장치(1)

- (주)운남교역 : 차량중량 검사장비(1)

- 태일정밀(주) : 주파수 공용통신시스템(2)

- 현대엘리베이터(주) : 승강장 스크린 도어, 계단형 휠체어리프트 등(4)

- 호이트한국(주) : 경전철용 감속기, 시내버스용 자동변속기(4)

- KD통신(주) : 택시공중전화(2)

- 퀸패션 : 운수종사자 복장(2)

- (주)싸인컴 : 버스 도착안내(차량내) 전광판(2)

- ACCESS Inc.(미국) : 리프트 장비(2)

- General Motors첵첩使告?1)

- Viote Turbo Gmbh(독일) : 경전철용 감속기

- NABCO(일본) : 특수자동문(1)

- HAINNI Co.(스위스) : 차량중량 검사장비(1)

- IFE(오스트리아) : 철도차량 장비(1)

<참고2> "97 서울국제대중교통전 대중교통정책 홍보(안)

I. 교통의 실상

1.교통수요의 급격한 증가

o 1985년 100만대이었던 자동차가 12년째가 되는 1997년에 1,000만대
돌파

<차종별 현황>
(단위 : 천대, %)
===========================================================
대수 비율
-----------------------------------------------------------
승용차 7,248 72.5
버스 6916.9
화물차 2,026 20.2
특수차 35 0.4
-----------------------------------------------------------
계 10,000 100
===========================================================
주) 자동차 1,000만대의 차량길이는 50,000km로 경부고속도로를
58회 왕복할 길이, 이 차량이 주차할 수 있는 면적은 여의
도 크기의 51배, 아파트를 건립하여 서울시민 전체 수용 가


- 이중 승용차가 72.5%

- 노면 교통량의 65%가 승용차(시내버스 4%)이고 78%가 나홀로 차량
으로 수송분담률은 서울의 경우 13.4%

- 승용차의 1일 운행거리는 일본 28km, 미국 49km인데 비하?전망되며, 지금부터 향후 20년간은
통행수요와 자동차대수가 계속 증가 예상

<차량증가 추이>
===========================================================
차량대수
구분-------------------------------------
1,000만대 1,500만대 2,000만대
-----------------------------------------------------------
도래시기 1997.7 2002.6 2009.10
===========================================================

- 서울은 2011년까지 1일 평균 약 400대가 증가하여 432만대가 될 것
이며, 이중 승용차는 1일 평균 약 300대가 증가하여 336만대가 될
전망

o 서울의 1인당 1일 통행횟수가 1986년1.6회이던 것이 1996년에는 2.7
회로 증가

<통행횟수 증가 현황>
(단위 : 회)
===========================================================연도별
구분 ------------------------------------
1986 1991 1996
-----------------------------------------------------------
통행횟수 1.62.0 2.7
===========================================================

2. 교통기반시설의 취약

o 도로율이 절대부족

- 서울 19.9%에 비하여 동경 24.3%, 런던 23.0%, 파리 25.1%

o 도시철도 확충사업을 계속하고 있으나 미흡- 수도권 390km에 비하여 동경권 2,070km, 뉴욕권 1,392km, 런던권
1,676km, 파리권 1,849km

o 도로 및 철도노선 밀도 비교(km/평방킬로미터)

- 도로 : 독일의 1/3, 일본의 1/5, 영국의 2/5
- 철도 : 독일의 1/4, 일본.영국.프랑스의 1/2-1/33. 교통체증으로 인한 국민불편 및 사회경제적 손실

o 자동차 주행속도가 서울의 경우 1980년 30.8km에서 1990년 24.2km,
1995년 21.79km로 하락

o 사회경제적 손실이 GNP의 3.6% 상당으로서 지역간 5조 2천억원, 도시
내 6조 4천억원

* 물ㅍ체?부족 등 서비스 불량

* 출.퇴근시간, 설.추석명절에 상습적인 교통체증


II. 대중교통정책

<> 정책 방향

o 자동차 천만대 시대에 부응한 획기적인 교통난 완화

o 신속, 안전, 친절한 교통서비스체계 확립

1. 교통수요의 효율적 관리로 교통난 완화

o 강력한 주차정책의 시행으로 도심지역의 교통량 감축 유도

- 교통혼잡지역 건축물의 부설주차장 설치제한

- 도심지역 노상주차장을 단계적으로 폐지(1997년 6대 도시 1,700면
폐지)

- 도심주차요금을 상향 조정하고 예식장 등 대규모?이상 도로로서 시간당 버스가 150대 이상 통과도로를
지정

. 1996년 118개 구간 455km에서 1997년 143개 구간 551km로 확대

* 서울시 대방로 등 15개 구간 버스 평균운행 소요시간 비교

(단위 : km/h, %)
=============================================================
시행전 시행후 차이 증감
("95.7.24-7.29) ("96.9.3-9.6)
-------------------------------------------------------------평균 21.79 25.50 3.71 17.0
-------------------------------------------------------------
아침 21.84 25.03 3.19 14.6
낮 22.08 26.77 4.6921.2
저녁 21.21 24.72 3.51 16.5
=============================================================

o 고속도로

- 구간 : 경부고속도로 서초IC-청원IC(연장 126km)

- 시간 : 토요일 12:00-21:00(9시간), 일요일 08:00-21:00(13시간)

* 24:00까지 연장하는 방안 검토중

- 대상차량 : 9인승 이상 승합차, 짚형차(6인 이상 탑승)

* 서울TG-대전TG의 평균운행 소요시간 비교(1996년)

. 평일평균

.. 버스 : 1시간 48분
.. 승용차: 3시간 25분
.. 차이 : 1시간 38분
.. 비고 : 47.8%

. 설날*

.. 버스 : 2시간 36분
.. 승용차 : 4시간 54분
.. 차이 : 2시간 18분

. 추석*

.. 버스 : 3시간 14분
.. 승용차 : 5시간 53분
.. 차이 : 2시간 39분

* D-2-D일 하행기준

3. 수송수요에 부응한 버스 교통서비스 제공

o 시내버스를 고출력, 냉방화

- 2000년까지 고출력, 냉방 고급버스로 전면 교체 추진
- 1997년에는 냉방차 4,487대, 고출력버스3,537대 보급

o 시외버스 45인승을 35인-37인승으로 고급화

- 1996년 107대
- 1997년 계획 132대

o 고속버스 장거리노선은 세면대와 화장실 설치

- 현재 10대 시험운행중

o 주말 등 수송수요에 따라 버스를 탄력적으로 공급

o 버스쳉떫?지하철) 395.4km 추가 신설하여 수송분담률 제고(서울은
"96년 34% --> 50%)

- 기존 8개 노선 250.9km

. 서울 : 1-5, 7, 8호선 218.4km
. 부산 : 1호선 32.5km

- 건설중 9개 노선 221.5km

. 서울 : 6-8호선 61.5km. 부산 : 2호선 39.1km
. 대구 : 1, 2호선 54.2km
. 인천 : 1호선 24.6km
. 광주 : 1호선 20.1km
. 대전 : 1호선 22.0km

- 계획 6개 노선 173.9km

. 서울 : 9-12호선 120.0km
. 부산 : 3호선 29.5km
.인천 : 2호선 24.4km

6. 도시철도역사 냉방화

o 서울의 경우 77개 대상역중 30개역을 금년부터 2001년까지 매년 6개
역 냉방화

7. 도시철도역 등의 환승체계 형성

o 환승 주차장 설치 : 전국 15,494면 확보
o 자전거 보관소 설치 : 전국 8,055개소?경원.중앙.수인.분당선 및 부산권의 동해남부선의 광
역전철망 건설(2001년 목표)

9. 대도시와 위성도시간 경량전철 건설(민자유치)

o 서울-하남

- 노선 : 서울 강동역-하남시 창우동 10.5km
- 사업비 및 기간 : 2,227억원, 1995-2001년

o부산-김해

- 노선 : 부산 사상역-김해시 신명역 24.5km
- 사업비 및 기간 : 8,428억원, 1995-2001년

o 서울-의정부

- 노선 : 서울 도봉산역-의정부시 송산동 14.27km
- 사업비 및 기간 : 4,490억원, 1996-2002년

o 경기 용인선- 노선 : 경기 기흥읍-용인시 포곡면 21.3km
- 사업비 및 기간 : 5,406억원, 1997-2003년

o 부산 초읍선

- 노선 : 부산 사직운동장-서면 7.3km
- 사업비 및 기간 : 2,124억원, 1997-2002년(1997-2002년)

o 부산 영도선

- 노선 : 부산역-영도 태종대 11.1km
- 사업비 및 기간 : 3,842억원, 1997-2003년

10. 모든 택시를 모범택시 수준으로 고급화

o 서울은 2001년까지 100% 모범택시로 전환

11. 모범택시에 무선호출사업 시범실시

o 서울은 4,876대중 2,679대 설치


III. 미래대중교통의모습 및 해외사례

<> 교통환경의 변화

o (1990년대 이전) --> (2000년대)

- 고성장시대 --> 저성장시대
- 산업사회 --> 교통정보사회
- 공급자 중심 --> 이용자 중심
- 대량생산 위주 --> 고부가, 소량생산시대
- 노동지향적 사회 -占?소요)

. 시범사업, 핵심기술개발, 법.제도정비
. 단기에 실용화 가능한 기술로 기초서비스 제공
. 수도권 구축운영, 광역시 설계, 시험운영

- 2단계(2001년-2005년) : 성장, 확산단계

. ITS 1단계 사업의 시행착오 보완 발전됐漬?"97.2-"97.12)

<종로-동대문(BIS)>

- 제공서비스 : 버스도착예정시간, 목적지까지 소요시간, 버스노선,
이용정류장 등

- 소요예산 : 18억원

- 추진일정 : BIS 시범사업 효과 분석후 실시

<고속도로 정보체계 개??실시
- 추진계획 : "97.4 공사완료, "97.5-"97.12 실험운영 및 평가

<서울시 남산 혼잡통행료전자징수(ETCS)>

- 추진배경 : 통행료 자동징수로 인한 교통정체 방지

- 시행효과 : 통행속도 80% 증가, 교통량 24% 감소

- 추진일정 : 시행효과를 면밀히 분석하고, 공청회를 개최하여 시민
의견 수렴후 본격 시행

3. 외국의 대중교통정책 사례

o 싱가폴의 지역통행허가제

- 대상

. 필수불가결하게 운행하지 않아도 되는 승용차(4인 이상 탑승차량,
공공용차량, 긴급구난차량 2축 이상 화물차량 제외)

- 방법

. 일일용 허가증과 월간용 허가증을 16개 지정 우체국에서 판매(3
달러, 60달러)

* 외곽주차비 월 10달러, 셔틀버스승차권 월 20달러

- 통제시간

. 오전 07:30-09:30┥坪?목적지를 향
할 수 있는 외곽도로 설치

. 목적달성에 관리비용 최소화 가능

.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 가능

. 구역내 주차요금 대폭 인상 가능

- 효과

. 도심지역의 출퇴근 시차제가 점차 확대되면서 출근시간이 off
peak 분산

. 4인 이상의 Car Pool이 12.7%에서 30.2%로 증가

. 자가용승용차 이용자의 비율이 32.8%에서 28.2%로 감소

. 사람들은 도심지역 밖에서 일하길 원하고 또한 쇼핑 등도 대중교
통수단으로 접근

.대중교통이용이 35.9%에서 43.9%로 증가

. 통제시간내 총유입차량이 41.8% 감소

. 주행속도 개선(30-40km/h)

o 스웨덴 Gothenburg 통행구역(Traffic Zone)

- 시행개요

. 도심지역을 5개의 통행구역으로 분할하여 구역내에서의 통행은자유로히 허용하되 구역간 통행은 대중교통수단이나 긴급차량만
허용하고 일반차량에 대해서는 도심주변에 개설한 순환도로의 유
출입지점으로 통행하도록 함.

- 효과

. 도심지역의 차량 주행거리 17% 정도 감소

.도심외곽순환도로는 교통량이 25%가 증가했지만 평균 주행속도는
시계방향으로는 시속 14.6km에서 23.2km로, 시계 반대방향으로는
시속 14.6km에서 22.3km로 향상

. 대중교통수단 운영비 2% 정도 감소 및 정시성 개선

. 사고건수 도심50%, 순환도로 25% 감소(도시전역 10% 감소)

. 주요 상업지역 소음수준이 74dB에서 67dB 감소

. 일산화탄소 집중치가 1시간 평균 60-70PPM에서 5PPM로 대폭 감소

- 우리나라 도시의 시행상 문제점

. 대도시 대부분이 격자형 가로망이어서출구수 제한 곤란

. 순환도로 부족

* 아파트단지, 신도시는 시행 가능

o 버스전용차로제

- 보도변 차선을 버스에 할당하는 버스전용차로(with-flow Bus lanes)
: 런던의 Vauxhall Bridge, 방콕 등

* 택시 Car Pool 차량도굔坪?Tottenham
High Street Scheme, 파리의 Boulevard Street Germain Scheme

- 버스에 더 많은 우선권을 주는 Bus only Street : 런던의 Oxford
Street, 밴쿠버의 Cronvill Street Scheme

* 긴급차량, 특별허가차량도 이용

- 버스통행만을 위해 건설된 Bus way : 영국의 Runcom Redditch Bus
way, 브라질의 Curitiba Bus
way

o 호주 시드니의 모노레일, 카나다의 스카이트레인 무궤도 전기버스,
미국의 나르는 차, 에어카(연구중) 자기부상열차, 2층 버스, 저상형
버스, 경량전철, 스카이택시, Moving Road 환승체계, 교통카드, 종사
원관리 등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