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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대한항공여객기 사고조사 진행상황
기관
등록 1999/03/18 (목)
내용

□ 사고조사 진행사항(3.15 - 3.16)

사고현장 확인
- 사고기 기체, 조종실 계기상태 등
- 승무원 및 목격자등의 진술확보(8명)
- 항공교통관제 내용 및 당시 기상현황
- 활주로 노면상태(수막현상, 바퀴자국 등)

블랙박스해독작업
- CVR(조종실음성기록장치) 내용 녹취
- FDR(비행자료기록장치) 해독작업 진행중(3.16 13:00부터)

□ 현재까지 확인된 주요 사실조사 내용(Fact Finding)

* 조종사의 진술 및 면담

활주로상 접지점
- 조종사 : 1,500 피트 지점- 관제사 : 1,600 피트 지점
→ FDR 자료에 의거 확인예정⼑

접근기준속도(Vref Speed) 산정 : 137노트
→ FDR 자료에 의거 실제 접근속도 확인예정

지상활주속도 감속조치
- 지상감속장치(Ground Spoiler) 사용- 자동 및 수동 브레이크 사용
- 엔진 역추진장치 사용
→ 사용시기 및 정상작동 여부확인 예정

브레이크 사용시 활주로상의 수막현상 진술
※ 미끄럼 기준(운항규정) : 0.40μ 이상
→ 30분전 착륙한 아시아나항공기 승무원면담 예정

* 조종실음성기록장치(CVR)를 통해 확인된 사실

※ CVR 에 녹음된 시간기준으로 실제시간과 다름

28분53초 관제탑이 최종 기상제공 및 착륙허가
평균풍속 : 17 놋트 ( 030°)
돌풍(순간최대풍속) 32놋트

29분13초 관제탑에서 좌측풍에 대한 주의통보
(Caution Left Cross Wind)

29분50초 고도 500피트 통과시 침하율 경고음(Sink Rate) 과
고도회복 경고음(Pull Up)이 4초간 발생30분08초 활주로 접지

30분17초 자동브레이크장치(Auto Brake)를 지상 활주중 전환사용
(Medium → Maximum)

30분21초 활주로 접지 13초후 제1번 엔진역추진장치만 작동시작
( #1 Amber - 부기장)30분42초 "쾅" 소리와 함께 정지

* 항공기 기체 및 엔진의 확인사항

항공기 정지후 지상감속장치(Ground Spoiler) 및 엔진역추진
장치는 들어가 있는 상태였음
→ 정상 작동여부에 대한 정밀검토 필요

* 항공관제 및 기상정보 관련사항

MD83항공기의 역추진장치 사용시 문제점 검토(특히 측풍시)

항공관제 적정성 여부는 정밀분석 진행중

최종기상 측정치 : 030 방향, 17놋트 돌풍 32놋트

* 활주로, 항행안전시설 및 접근절차상 문제


사고당시 활주로 노면은 젖어있었음
→ 수막현상 여부는 추가확인 필요

항공안전시설은 (방위각지시기 등) 정상작동 하였음

□ 향후 조사계획

사고 항공기에 대한 정비이력과 기체결함 여부 확인
- 특히 브레이크, 엔진역추진장치 및 지상감속장치 계통블랙박스 해독 및 분석
- 사고상황 재현(Animation) 및 사고원인 도출

조종사 훈련 및 심사기록과 휴식 및 건강관리 기록검토

포항공항 시설 및 비행절차에 대한 전반적인 안전성 재검토
(해군과 합동조사)

분야별사실조사 과정을 거쳐 종합분석과 정확한 사고원인 도출시 까
지는 약 1개월 이상 소요 예상

□ 관련부서: 항공안전과 500-4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