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고조사 진행사항(3.15 - 3.16)
사고현장 확인 - 사고기 기체, 조종실 계기상태 등 - 승무원 및 목격자등의 진술확보(8명) - 항공교통관제 내용 및 당시 기상현황 - 활주로 노면상태(수막현상, 바퀴자국 등) 블랙박스해독작업 - CVR(조종실음성기록장치) 내용 녹취 - FDR(비행자료기록장치) 해독작업 진행중(3.16 13:00부터)
□ 현재까지 확인된 주요 사실조사 내용(Fact Finding) * 조종사의 진술 및 면담
활주로상 접지점 - 조종사 : 1,500 피트 지점- 관제사 : 1,600 피트 지점 → FDR 자료에 의거 확인예정⼑ 접근기준속도(Vref Speed) 산정 : 137노트 → FDR 자료에 의거 실제 접근속도 확인예정 지상활주속도 감속조치 - 지상감속장치(Ground Spoiler) 사용- 자동 및 수동 브레이크 사용 - 엔진 역추진장치 사용 → 사용시기 및 정상작동 여부확인 예정 브레이크 사용시 활주로상의 수막현상 진술 ※ 미끄럼 기준(운항규정) : 0.40μ 이상 → 30분전 착륙한 아시아나항공기 승무원면담 예정
* 조종실음성기록장치(CVR)를 통해 확인된 사실
※ CVR 에 녹음된 시간기준으로 실제시간과 다름
28분53초 관제탑이 최종 기상제공 및 착륙허가 평균풍속 : 17 놋트 ( 030°) 돌풍(순간최대풍속) 32놋트 29분13초 관제탑에서 좌측풍에 대한 주의통보 (Caution Left Cross Wind) 29분50초 고도 500피트 통과시 침하율 경고음(Sink Rate) 과 고도회복 경고음(Pull Up)이 4초간 발생30분08초 활주로 접지
30분17초 자동브레이크장치(Auto Brake)를 지상 활주중 전환사용 (Medium → Maximum) 30분21초 활주로 접지 13초후 제1번 엔진역추진장치만 작동시작 ( #1 Amber - 부기장)30분42초 "쾅" 소리와 함께 정지
* 항공기 기체 및 엔진의 확인사항
항공기 정지후 지상감속장치(Ground Spoiler) 및 엔진역추진 장치는 들어가 있는 상태였음 → 정상 작동여부에 대한 정밀검토 필요
* 항공관제 및 기상정보 관련사항
MD83항공기의 역추진장치 사용시 문제점 검토(특히 측풍시) 항공관제 적정성 여부는 정밀분석 진행중 최종기상 측정치 : 030 방향, 17놋트 돌풍 32놋트
* 활주로, 항행안전시설 및 접근절차상 문제
사고당시 활주로 노면은 젖어있었음 → 수막현상 여부는 추가확인 필요 항공안전시설은 (방위각지시기 등) 정상작동 하였음
□ 향후 조사계획
사고 항공기에 대한 정비이력과 기체결함 여부 확인 - 특히 브레이크, 엔진역추진장치 및 지상감속장치 계통블랙박스 해독 및 분석 - 사고상황 재현(Animation) 및 사고원인 도출 조종사 훈련 및 심사기록과 휴식 및 건강관리 기록검토 포항공항 시설 및 비행절차에 대한 전반적인 안전성 재검토 (해군과 합동조사)
분야별사실조사 과정을 거쳐 종합분석과 정확한 사고원인 도출시 까 지는 약 1개월 이상 소요 예상
□ 관련부서: 항공안전과 500-4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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