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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98년 교통불편 신고및 평가 결과
기관
등록 1999/03/29 (월)
내용

□ "98년 한해동안 국민들의 택시·시내버스등 대중교통수단에 대한
이용불편사항 총34,948건이 신고되어 교통불편해소를 위한 운영
기관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국민들의 일상적인 교통불편사항을 신고
받아이를 시정하고 개선함으로써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교통을
구현하고 국민에 대한 봉사교통행정을 실현하고자 "80. 11. 15일
부터 택시, 시내·시외버스, 열차, 터미널 등에 교통불편신고엽서
를 비치하고 국민들이 교통불편을 느낄 때마다 각시·도와 철도청등에 신고하면 이를 시정·개선하는 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해 오고
있는데, "98년말까지 총 723,119건의 불편사항이 신고되었다고
밝혔다

□ "98년 한해동안 접수된 34,948건의 교통불편신고 사항을 분석하면
- 수송수단별로는 택시가 14,713건(42.1%),시내버스가 15,819건
(45.3%)으로 전체 교통불편신고건수의 87.4%를 차지하고 있어
도시내 교통이 지역간 교통보다 불편사항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불편유형별로 보면 택시의 승차거부·불친절·부당요금·합승행
위, 시내버스의정차불이행, 운행시격 부적절, 과속·난폭운전등
고질 적인 사항이 58%로 교통불편신고의 대부분을 점하고 있으며,
국가 기관이 운영하는 철도의 경우 3,072건(8.8%)이 신고되었으나
시설 정비불량(286건), 불친절(393건)외에 철도회원권에 관한 건의사항 등이 1,917건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한편 "98년 접수된 34,948건의 신고중 34,660건은 각 행정기관
에서 처리하였는 바, 과징금 부과(8,827건), 운행정지(192건) 등
9,019건(26%)에 대하여는 강력한 행정제재 조치를 부과하고,
경고(10,258건), 시정(5,761건), 불문처리(6,001건)등 22,020건
(64%)에 대하여는 경미한 처분을 부과하는 외에 3,599건(10%)에
대하여는 업무에 참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 건설교통부는 교통불편신고접수 및 처리과정에서 나타난 국민
들의 교통불편을 최소화하고교통혼잡을 완화하는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개선하고할 수 있는 제반대책을 강구하고 시정해 나가고
있다.

- 먼저, 시내버스는 버스 전용차선제를 계속 확대하여 운행의
정시성 확보 및 운행속도 향상을 기하도록 하는 한편, 광역직행시내버스의 시범운행등 다양한 버스 서비스 개발 및 카드식
승차권 이용확대하는 제도개선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고 있다.

- 택시는 타기쉽고 편리한 고급교통수단으로 정착되도록 모범택시
운행을 늘리면서 모범택시 무선호출통신망 구축·이용을확대해
나가는 한편, 무질서한 운행, 불법, 변태운행방지를 위한 관련 제
도 개선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 철도는 고객중심 경영체계를 구축하고 안전·신속·정시성있는
종합 서비스제공을 위하여 여객종합안내센터 설치, 요금할인,철도회원 확대와 전용매표창구 설치 및 전화 및 PC 통신을 통한
이용안내도 늘려나가는 한편, 여객서비스증대를 지속적으로 추진
토록 할 방침이다.

□ 이와같은 대중교통편의 제고 및 활성화대책외에도 건설교통부는
국민들의 대중교통 감시활동을활성화하여 교통불편사항이 근원적
으로 감소될 수 있도록 제반대책을 각시·도와 철도청 및 관련운수
업계에서 수립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통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