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건설교통부 정책자료 전자우편으로배달
기관
등록 1999/03/30 (화)
내용

정보화담당관실 500-4036

(홈페이지 주소 http://www.moct.go.kr)

건설교통부(장관:이정무)는 인터넷홈페이지와 건설교통정보망
(CTNet)의 내용을 대폭 확충·개선하여 "99.3.31 시연회를 개
최한 후 정상가동에 들어갔다.

건설교통부는 홈페이지에"시사정보자동배달시스템", "Cyber민
원실", 등을 개설하여 시범운영한 결과 1일 4,000회를 넘는
접속건수를 보이는 등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ㅇ 이번에 새로 단장해서 제공되는 건설교통부 홈페이지중

- "시사정보자동배달시스템"은 건설교통부에서 매일 언론에제공하는 보도자료와 시사성 있는 정책자료를 전자우편으로
배달해 주는 제도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E-mail주소만 등
록하면 자료를 어디서든지 자동으로 받아볼 수 있게 하였
다. 정부부처내에서 최초로 시작한 이 제도는 시범운영기
간중 신청자가 현재 1,300여명에이를 정도로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다

- "Cyber민원실"은 민원인에게 빠른 답변과 민원내용의 공
개를 통한 민원행정의 투명성확보를 위해 마련된 코너로
기존의 민원처리보다도 최소 3-4일 처리기간이 단축되는
장점이 있으며, 접수일자, 민원내용, 회신일자를누구나 확
인할 수가 있어 민원처리시의 불필요한 오해를 없애고, 유사
민원을 줄일 수 있어 민원업무개선에 크게 이바지 할 것
으로 기대된다.

※ 정보화처리민원건수("99.3.24현재) 1,438건(총민원건수 7,633건의
19%)
- "건설교통부에 바란다"는 건설교통부가국민을 위하여 시급히
추진해주기를 바라는 정책을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는 코너
로써, 수요자
중심의 정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마련하였다.

- "정보공개신청"은 우편 또는 방문에 의한 정보공개신청과 확
인에 따른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홈페이지를 통하여 가능하도록 하였다.

- "생활정보"는 미분양아파트현황, 중고자동차정보, 고속버스관
련정보 등 건설교통부와 관련된 생활 정보를 모아 제공하
고 있으며, 앞으로 각종티켓의 구입장소등 수록정보를 대
폭 확대할 예정이다.

- 이밖에도
· "실국별홈페이지""건설교통법령", "건설교통용어해설집"
· "주요질의회신 DB", "민원절차", "컴퓨터2000문제"
· "국가GIS 코너", "부조리신고센타" 등 다양한 기능을 개선하
거나 새로 구축하였다.

한편 건설교통정보망(CT-net)의 주요 개편내용을 보면

- 세계의주요경제뉴스를 실시간으로 제공해주는 "WiseDB"의
연결운영을 개시하고, "직원조회"방법을 개선하였으며, 워
드프로세서로 작성한 자료를 자유롭게 게재토록 하는 동시
에, 공람용 문서는 "게시판"과 "소식"란을 의무적으로 사
용케하여 문서생산을 줄이는 등 작고효율적인 전자정부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건설교통부는 이번 인터넷홈페이지와 건설교통정보방의 확충
으로 국가지식관리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국민 편의의 극
대화를 위한 Non-stop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건설교통부의 정보화 수준에 대한외부전문기관의 진단과 광
범위한 의견수렴으로 정보화추진을 위한 중장기발전계획을
수립·시행할 계획이며

인턴사원 활용을 통한 정보화서비스 상시 제공, PC·홈페이지
경진대회 개최, 실국별 정보화도우미 지정 운영, Cyber 교육
방 설치운영등으로 지식기반국가건설에 앞장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