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고개요 ○ 일 시 : "99.4.15(목) 17:06 ○ 장 소 : 상해공항 남쪽 10㎞ ○ 항공기 : MD-11 (HL7373), KE6316편(상해/서울) ※최대 화물적재능력 : 90톤○ 승무원 : 기장 홍성실(洪性實)외 2명 ○ 사고내용 대한항공 화물기가 상해공항 활주로를 17:04 이륙 약 2분 후인 17:06 고도 1,000미터에서 관제탑으로부터 좌회전하여 고도 1500미터에서 보고하라는 지시에 "알겠다"고 대답한 후레이다에서 사라지면서 통신이 두절된 후 활주로 남동쪽 약 12Km 지점에 추락하였음
※ 사고당시 기상 : 가랑비, 풍향 180도 5미터, 시정 7㎞ ※ 사고 항공기 도입일자 : "92.3.24 ("96.3.20 화물기로 개조)
□ 피해사항
○ 항공기 피해 : 전파 ○인명피해 : 승무원 3명, 현지인 5명 사망추정, 부상자 30여명 정도 ※ 보험가입현황 - 승객, 화물, 제3자 보상한도 : 미화 15억불 - 기체보험 : 미화 8,000만불
□ 조치사항
○ 건교부에 사고대책본부 구성(본부장 항공국장)○ 중국 민항총국에 사고조사 협조요청 공문 발송 - 사고조사 협조 및 한국사고조사반 파견 ○ 정부 사고조사반 현지파견(5명) - 반장 : 항공안전과장 이우종 ○ 대한항공 사고수습대책반 이태원 부사장외 32명 현지파견 - 특별기(MD-82) 운항("99.4.15. 22:00) ○ 한·중 합동사고조사반 회의("99.4.16. 02:00) - 사고조사계획 협의
□ 사고조사 진행사항
○ ICAO의 항공기 사고조사규정에 의거 항공기 사고조사는 사고발생지국의 항공당국이 모든 조사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있음(중국민항총국 소관) ○ 화동항공관리국장을 사고대책 본부장으로 임명 사고처리중 ○ 중국은 현재까지 Black Box를 수거하지 못하였음 ○ 미국 NTSB에서 제작국을 대표하여 사고조사에 참여할 계획임 ○ "99.4.16. 07:30(우리시간) 한·중합동사고조사 재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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