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9.4.15 대한항공 6316편이 상해공항 이륙직후 추락하여 항공기가 대파되고 조종사 2명, 정비사 1명 및 현지주민 5명이 사망, 38명 부상
○ 활주로 18방향으로 이륙하여 관제탑으로부터 900미터까지 상승한 후 좌선회하고 1,500미터까지 상승토록 지시받았으며 5,000미터까지 상승할 것을 지시받은 후 교신 두절
○ 중국민항총국(CAAC), 미국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 대한민국 항공국 (KCAB) 에서 합동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보잉(Boeing), 프래트 엔드휘트니(P&W),미연방항공청(FAA), 대한항공(KAL)이기술지원 차원 에서 참여
○ 현재까지 확인된 사항
1. 목격자진술 및 지상흔적에 의하면 항공기는 35 - 45도 하강자세로 지상충돌 2. 레이다에 기록된 하강직전 고도 1,400 미터 3. 출발당시 49,000 파운드 연료탑재 4. 약한 비가 내리고 낮은 구름이깔렸으며 항로상 기상이 좋은편은 아니었음 5. 지상충돌 순간 항공기는 심하게 우그러들음 6. 탑재화물에 위험물 없었음 7. 기장 총비행시간 12,898시간, MD-11 4,856 시간 8. 부조종사 총비행시간 1,826시간, MD-11 1,152시간 9. 조종실음성기록장치(CVR)는심하게 손상되었으나 NTSB 해독실에서 선명한 음질로 녹취됨 10. 비행자료기록장치(FDR)는 충돌순간 심하게 손상 되었으며 테잎의 극히 일부분만 회수됨 11. Quick Access Recorder(QAR)는 심하게 손상되었으며 NTSB와 제작사와 협력하여 자료회복시도(장시간 소요예상, 자료회복여부 불투명) 12. 제2번, 3번 엔진조종기(Electronic Engine Control) 확인결과 결함 기록 없었음 13. 충돌 이전 폭발흔적 없음 14. 충돌 이전 항로상에 떨어진 부분품 없음 15. 테러에 의한 사고흔적 없음 16. 관제통신 정상 17.항공기 이상상태, 회항, 비상사태 선포 등이 관제탑에 통보된적 없음 18. 조종실음성녹음에 의하면 이륙직후 항공기 조종에 어려움을 겪었음을 알 수 있으나 사고 원인을 도출 할만한 대화내용을 찾을 수 없었음 19. 비행조종작동기 비행·항법컴퓨터 등에 장착된메모리 반도체칩 등은 적절한 분석실로 송부하여 분석예정 20. 사고조사의 주체는 중국이며, NTSB, KCAB, KAL의 협조로 조사 진행 중
(4월 28일자 보도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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