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교통부는 세계화 시대에 있어 부산지역의
김해공항을 명실공히 우리나라 제2국제관문공항으로서의
손색없는 면모를 갖추기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 고시하였다.
□ 이번에 수립된 기본계획에서는 2004년까지 3,001억원을
투입하여
- 기존국제선터미널에 대한 안전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기존 건물을 철거하고 현대화된 새 건물을 신축하는
것을 비롯하여
- 대규모 신활주로(3,200m×60m) 공사가 지난 "92년 8월에
착공하여 7여년간의 공사 끝에 드디어 금년말 준공하게
되어향후 B747급 대형항공기에 의한 장거리 국제노선
취항이 가능하게 됨에 따른 계류장, 화물처리 등 전반적인
시설구조 개선과 함께
- 계속 증가가 예측되는 국제선 및 국내선의 2000년대
항공수요에 대비하여 여객과 화물, 주차장 및 주변교통과관련한 각종 시설의 처리능력을 충분히 확보할 계획이다.
※ 사업개요
- 사 업 비 : 3,001억원 ("99년예산 : 117억원)
- 사업내용
○ 국제선여객터미널
신축 : 38,834㎡(154→246만명/년)
○ 국제선화물터미널
신축 :15,541㎡(11만톤/년)
○ 기타
계류장(19→27대), 주차장(2,272→2,837대)확장 등
□ 한편 건교부는 이와 별도로 김해공항 신활주로 건설을
계기로 활주로 말단지역의 열악한 주거환경과 영농피해 및
항공기 이착륙시 안전, 소음 등 문제에대한 대책으로
활주로 말단지역에 약 8만평(263,573㎡)의 완충녹지대
(안전구역)를 조성하는 사업을 주민과 부산시의 협조하에
380억원을 투입하여 2001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