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량전철 시스템의 국산화 개발이 시작된다.
건설교통부는 경량전철의 해외 의존을 탈피하기
위해 "경량전철 기술개발사업"을 "99년에 시작하여
2002년에 마칠 계획이다.
- 사업기간 동안 총 415억원(정부예산 290억원,
민간출연 125억원)의재원이 투입되며
- 철도전문연구기관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이 사업을 총괄하면서 민간기업과 함께 경량전철
기술개발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게 된다.
·
민간사업자는 사업설명회 개최(5.25)등을 통하여 민간사업자를 선정할 계획
□ 이 사업은 경량전철 시스템의 기술개발을 통한 국내
경량전철의 기반기술 개발·보급과 기술의 해외수출을
위하여 6개분야의 핵심기술을 국산화하는 것으로서
- 2003년부터는 국산 경량전철의 생산이 가능하게 되며
총 92조4,470억원의 수입대체효과가 기대된다.
〈참 고〉
주요사업내용
○시스템엔지니어링기술 개발 경량전철 종합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에 관한 최적화 기술 차량·신호등 단위시스템의
통합 및 연계기술
○무인자동운전형태인 ATC·ATO 기술등 신호시스템 개발
○제3궤조 방식(DC, 750V)의 전력공급시스템 개발
○3개 경량전철 차량시스템 개발 ·무인자동안내방식
경량전철시스템(AGT, Automated Guideway Transit,
고무바퀴형과 철제바퀴형)·선형유도모터방식경량전철시스템(LIM, Linear Induction Motor)
○AGT 및 LIM 궤도·분기기 구조물 기술등 선로구축물 개발
○표준 경량전철 시험시스템 구축(Pilot Plant) ·단위기술을
팩키지(Package)화한 시험선로의 구축을 통한 경량전철
시스템 기술의 검증 .사업기대효과
○경량전철 시스템의 기술국산화와 자체기술로 설계·감리가능
○차량분야 : 해외 의존도 50% 감소
- 국내 시장규모(지자체 계획) : 25개시 43개 노선, 총연장
670km
- 차량소요량 : 8,040량(670km×12량km)
- 총차량가격 : 9조 3,264억원(8,040량×11.6억원/량)
- 수입대체효과 : 4조 6,632억원(9조3,246억원×50%)
○지상설비·구조물(Infrastructure)분야 : 해외 의존도 30% 감소
- 총지상설비·구조물비용 : 15조 9,460억원(238억원/km×670km)- 수입대체효과 : 4조 7,838억원(15조 9,460억원×30%)
총 9조 4,470억원의 수입 대체효과
(차량분야 : 4조 6,632억원, 지상설비·구조물 분야 : 4조 7,838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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