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자12억불 유치-
공항계획과 :500-4183~6
○ 9월 8일 14시 30분 이건춘 건설교통부장관과 방한중인 캐나다 아그라 (AGRA)사의 피어슨 (H. William Pearson)사장은 주한캐나다 페론 (Arthur C. Perron) 대사가 배석한 가운데 건설교통부 대회의실에서인천국제공항과 송도신도시를 연결하는 제2연육교 건설 민자유치를 위한 투자의향서(LOI)에 서명 했다. ※ LOI : Letter of Intent
○ 본 투자의향서는 지난 7월 5일 김대중대통령의 캐나다 순방시 캐나다 굴지의 건설엔지니어링 회사인 AGRA사가 제2연육교건설공사에 12억불을 투자하여 BOT방식으로 참여하고 싶다는 의사를 표명함에 따른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그간 실무 협의를 거쳐 서명하게 되었다. ※ BOT(Build-Operation-Transfer) 방식 : 건설후 일정기간 통행료 징수를 통해 투자자금 환수후 국가에기부채납하는 방식
○ 투자의향서에 따르면 AGRA사는 "99. 9월중으로 한국내 출자 파트너를 선정, 프로젝트 컴퍼니를 설립한 후 "99. 11월까지 민자유치사업 제안서를 정부에 제출하게 되며, 민간투자법에 의한 제반 절차에 따라 사업시행자로 지정될 경우 2001. 6월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완료한 후 공사에 착수, 2007년까지 공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 AGRA사는 이를 위해 미화 약12억불을 투자할 계획이며, 이 경우 우리나라 사회간접자본(SOC)시설중 민간제안 사업으로 시설 전체를 외국 자본으로 직접투자하는최초의 사례가 된다. ○ 제2연육교는 송도신도시에서 영종도내 신공항고속도로의 배후지원단지I.C간 연결되는 6차로 교량으로 현수교구간 2.3㎞를 포함한 총길이는 14.6㎞로서, 제2연육교가 개통될 경우 현재 민자유치시설사업으로건설중인 신공항고속도로, 신공항철도와 함께 인천국제공항의 다양한 접근교통체계를 구축하게 되어 그 동안 신공항고속도로가 인천국제공항의 유일한 접근로이기 때문에 제기되어 왔던 교통혼잡 또는 유사시의 각종 문제점들을 해소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또한 인천국제공항과 수도권 이남지역을 잇는 국제관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므로써 수도권 이남지역 주민의 공항이용 불편을 해소함은 물론 국가기간교통망과의 연계를 통한 원활한 물류수송으로 지역 경제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예상되며, 공항주변지역(영종,용유, 무의도) 및 송도신도시 개발과 관광산업도 크게 촉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 신공항고속도로(방화대교∼인천공항, 40.2㎞) : "99.8월말현재 82.7% 공사진척, 2000.11개통예정
※ 신공항철도(서울역∼인천공항, 61.5㎞) : 현재 민자사업자와 협상중, 2000년초 공사착수 예정
-1단계(김포∼인천공항) : 2005년, 2단계(김포∼서울역) : 2007년 공사완료 예정
○ 제2연육교는 그동안인천시에서 민자유치시설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해 "97. 4월 민자유치대상 기본계획을 고시(재경원)하고 노선계획에 대하여 관계기관과 협의중 "99. 7월 재검토대상 민자 사업으로 고시(기획예산처)되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으나, 금번 인천국제공항 건설사업을주관하는 건설교통부와 AGRA사간의 투자의향서 서명으로 민간제안사업으로 본격 추진할 수 있는 발판을 새로이 마련하게 되었으며,
○ 건설교통부에서는 AGRA사가 민간투자법에 의한 사업시행자로 지정을 받는 경우 민간투자지원센터(PICKO)를 통한 민자유치추진 절차안내 및 투자조건 등에 대한 원스톱서비스 제공과 함께 사업추진에 따른 각종 인·허가 절차를 최대한 단축하는 등 국내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각종 행정지원에 최대한 협조할 예정이다
<참고자료>
제2연육교 사업개요
○구간 : 송도신도시 ~ 중구 배후지원단지I.C
○연 장 : 14.6km(6차로, 현수교 2.3km, 접속교 9.5km, 육상부 2.8km)
○사 업 비 : 1조 5,200억원("97불변가격)
-현수교 : 7,434억원, 접속교 및 육상부 : 7,766억원
○사업기간 : 착수일로부터 7년AGRA사 현황
○ 소재지 : 캐나다 온타리오주 오크빌(Oakville)
○ 사무소 : 24개국에 180개 사무소 운영, 직원수 약 7,000명 ※ AGRA사의 계열사인 CANATOM과 NPM사가 국내 원자력발전소 월성 1, 2, 3, 4호기 건설 및 운영에 참여
○ 주업종 :전문 엔지니어링, 건설, 환경 및 기술 관련 (북미 최대규모의 회사중 하나)
- 전문분야 : 인프라시설, 원자력, 오일, 가스분야파이프라인 전문건설 등 ※ 현재 전세계 100개 이상국가에서 프로젝트 수행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