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계획과 500-4186
국내 최초의 민자유치시설사업으로 시행되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방화 대교의 ARCH TRUSS 상량식이 12월 14일 서울시 강서구 방화동 현장에서 건설교통부, 도로공사 등 관계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시행되었다.
사업시행자인신공항고속도로주식회사(代表理事 吳城煥)는 방화대교 공사중 ARCH TRUSS의 중심부에 마지막 BLOCK을 연결하는 가장 어려운 공정을 완료 함으로써 내년 9월말까지 준공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륙하는 비행기의 이미지를 형상화한 ARCH TRUSS교는 2000년대인천국제 공항의 관문으로서, 한강의 새로운 명물 교량으로 그 아름다움을 서서히 드러내기 시작했다.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의 서울측 시발점인 방화대교는 설계하중 DB-24, 내진 1등급(리히터규모6.0)으로 설계되었으며, 총 연장 2,559M로서 한강상의 교량중 가장 긴27번째 교량으로 건설되고 있다.
오늘 연결된 교량 중심부(540m)는 ARCH TRUSS교로 건설되고, 그 양쪽으로 STEEL BOX교가 접속된다.
왕복 6차선의 방화대교 ARCH TRUSS 부분에 적용할 계획인 야간 경관조명이 시행되면 주변의 행주산성과 함께 새로운 서울의 야간명소로 등장할 것 이며, 인천국제공항을 이용하는 외국인에게는 서울의 관문으로 부각될 것이다.
지난 96년에 착공하여 현재 92%의 공정을 보이고 있는 방화대교의 설계 및 감리는 삼안건설기술 공사가 담당하고, 시공은 롯데건설, 극동건설, 두산 건설, 풍림산업이공동시공으로 참여하고 있다.
<참고자료>
방화대교 사업개요
▶ 위 치 :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동~경기도 고양시 강매동
▶ 공사기간 : 1995.12~2000.9(57개월)
▶ 공 사 비 : 1,791억원(99년 7월 기준)
▶ 설계기준 :
· 설계속도 : 100㎞/hr ·설계하중 : DB-24, DL-24 · 내진설계가속도 : 0.14G
▶ 특 징 :
· 아치트러스는 비행기가 이륙하는 형상 · 한강교량상에 건설되는 27번째 교량
▶ 규 모 :
·토공구간 : 75m ·본선교량 : STEEL BOX GIRDER 2,019m BALANCED ARCH TRUSS 540m ·RAMP교 : 1,494m (강남 934m, 강북 560m) ·창릉교 확장 : 150m
▶ 주요자재 :
·콘크리트 : 178,678㎥ ·철 근 : 21,430ton ·강 재 : 39,402ton ·아 스 콘 : 24,754ton
▶ 추진공정 : 92%(계획대비 100%)
신공항고속도로 사업개요
▶ 위 치 : 경기도 고양시 강매동~인천광역시 중구 운서동
▶ 연 장 : 40.2㎞ (본선 36.5㎞, 지선 3.7㎞)
▶ 차 로 수 : 6~8차로(30.6~37.8m) ·북로JCT~노오지JCT(8.2㎞) : 6차로 ·노오지JCT~배후지원단지IC(28.3㎞) : 8차로
▶ 사업기간
·건설:1995.11.29~2000.11.28(60개월) ·운영:운영개시일로부터 30년
▶ 총민간사업비 : 17,342억원(국고 2,838억원 별도)
▶ 출입시설 : 7개소(IC:3개소,JCT:4개소) ·IC : 3개소(김포공항IC, 북인천IC, 배후지원단지IC) ·JCT: 4개소(북로JCT, 88JCT,노오지JCT, 신공항JCT)
▶ 영업시설 : 2개소(신공항,북인천)
▶ 주요구조물
·영종대교 : 4,420m(현수교 550m 포함) ·방화대교 : 2,559m(아치트러스교 540m 포함) ·터 널 : 1개소(개화터널, 상:528.5m, 하:460m)
▶ 추진공정 : 89.3%(계획대비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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