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지원과 504-9194
<시험운행 개요>
- 목적 : 고속열차와 노반·궤도·전차선·신호 등의 시설물과의 상호 연계성 검증 으로 안전성 확보 - 일시 : "99. 12. 16. (목) - 운행구간 : 충남연기소정면∼충북청원현도면(34.4km) -주행속도 : 시속 200km
ㅇ 경부고속철도가 착공된지 약 7년만인 "99. 12. 16. 시험운행을 개시했다.
- 충남 연기군 소정면과 충북 청원군 현도면을 연결하는 시험선구간 34. 4km에서 이루어진 이번 시험운행에서는 고속철도 2호차가 우리나라 철도역사상최초로 시속 200km를 돌파했다.
※ 1975년 새마을호의 시속 150km 주행이래 철도에서는 공식적으로 "99.12.16. 시험운행시 최초로 시속 200km대로 진입한 것임
- 시험선구간은 그동안 노반, 궤도, 전차선, 신호통신 등의 모든 공사를 완료하고, 11월한달간 실제차량을 투입하여 프랑스 국영철도(SNCF) 등 국내외 기술자의 자문을 받아 안전성 및 각 시스템간 상호연계성에 대해 완벽한 사전검증을 실시한 바 있다.
- 속도시험은 국내외 기술자로 구성된 시스템 검증팀에 의해 주행시험후 그 결과를검증하고 다음 단계로 속도를 높이는 단계별 증속과정을 거치고 있다.
·"99. 11. 1 ∼ 11. 6 : 시속 40km∼ 120km ·"99. 11. 8 ∼ 11.13 : 시속 160km ·"99. 11.16 이후 : 시속 200km
ㅇ 현재의 시험선구간 34.4km에서도 기술적으로는시속 300km 속도로 주행이 가능하나 시험운행이라는 점과 안전을 고려하여 우선 시속 200km까지만 속도를 내고 있으며, 2001년 4월부터는 자동신호체계에 따라 현행 고속 열차의 최고시속인 300km로 주행시험을 계속할 예정이다.
<시험선구간>
ㅇ 시험구간 34.4km는 토공 7.6km(22%), 교량 17개소 11.5km (33%), 터널 10개소 15.3km(45%)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서울∼부산간 전체구간에서 토공, 교량, 터널이 차지하는 비율과 유사하며 시험선구간에서 시험운행을 통해 얻어지는 각종 데이터는 향후 경부고속철도전체구간에 대한 구조물과 전차선·궤도 설치에 있어 긴요한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 또한 시험선구간내에는 1km이상의 장대터널 및 장대교량이 각각 4개소가 포함되어 있고,
·터널 : 운주터널(4,030m), 문곡터널(3000m), 비룡터널(2,910m), 고등터널(1,470m) ·교량 : 오송교(2,278m), 연제교(1,915m), 오송정차장(1,332m), 궁현2교 (1,187m)
- 경부고속철도 최장교량인 풍세교(6,845m)가 이번 시험운행구간 바로 윗부분에 위치해 있으며, 현재 노반공사와 궤도공사까지 모두 끝나 있어곧 시험운행 구간에 포함될 예정이다.
ㅇ 특히 장대교량의 경우 공장설치비 등 초기투자비가 많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 하여 품질향상 및 공기절감을 도모할 수 있는 PSM, Caging 공법 등 첨단공법을 대폭 도입하여 시공하였다.
※ PSM 공법 : 공장에서25m, 600톤짜리 상판을 제작, 특수차량으로 이동하여 교각에 거치하는 공법(Precast Span Method)
※ Caging 공법 : 철근을 공장에서 조립, 현장에 거치하는 공법
<고속열차>
ㅇ 2004년 4월 개통시 투입될 열차는 모두 46편성으로 이중 12편성은 프랑스에서제작하여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며, 34편성은 우리나라가 이전된 기술을 바탕으로 자체 생산하게 된다.
·프랑스 제작차량 중 1·4호차는 현재 프랑스 고속철도 노선에서 시속 300km의 속도로 시험운행을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에 반입된차량은 2·3·5·6·7호차 5편성으로, 이중 2·3호 차가 이번 시험운행에 투입되고, 앞으로 2001년 1월까지 국외분 차량의 국내 반입이 완료될 예정이다.
·국내제작 차량은 "98년 8월부터 제작에 착수하여, 차체조립 작업이 진행중이며 2002년부터 시험운행에 투입될 예정이다.
ㅇ 고속열차 1편성은 총 20량의 차량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그중 동력차가 2량, 객차가 18량으로 전체 길이가 388m, 총중량은 771.2톤에 달한다.
- 동력차는 중형자동차 180대가 동시에 끄는 효과와 같은 출력 13,560KW(18, 200마력)의 견인력을 발휘하고, 객차는 1등실 4량(127석), 2등실 14량 (808석) 총 935석이 배치되어 있다.
※ 고속철도와 새마을호 열차 제원비교 최고속도 편성 길이 총중량 견인동력 수송능력 ·고속열차 : 300km/h 20량 388m 771톤 13,560kw 935명 ·새마을호 : 150km/h 16량 376m 743톤 5,908kw 720명
ㅇ 아울러 고속열차는 다음과 같은 첨단시스템을 도입하여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 으로 하고 있다.
- 현재 새마을호 등 기존열차가 객차와 객차사이를 고리형 링으로 단순 연결한것에 비해, 고속 열차는 객차사이를 일체로 연결하는 관절형 대차시스템으로 사고발생시에도 차량이 분리되거나 전복되지 않도록 하였으며,
- 마찰제동, 저항제동, 회생제동의 3중 브레이크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긴급시에 열차가 신속 하게 멈출 수있도록 하였고,
- 열차 충돌시에 충돌에너지가 동력차 선두부에 최대한 흡수되도록 하여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는 벌집모양의 하니콤(Honey comb)이라는 특수장치를 설치하였다.
- 또한 운전실에는 기관사가 열차운행중 졸거나 심장마비 등 운전이 불가능한상황이 발생할 경우 열차가 자동적으로 비상정지토록 하는 운전감시시스템을 설치하였으며,
- 터널진입시에 열차의 환기구가 자동으로 닫혔다가 통과후 자동으로 열려서 터널 진출입시 발생하는 압력파에 의한 승객의 귀울림 현상을 방지한 압력밀폐시스템을 설치하였다.
ㅇ 또한, 경부고속철도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레일을 이음새없이 하나로 연결하여 종래의 일반철도 처럼 덜컹거리는 소리가 전혀없이 레일위를 미끄러지듯이 주행할 수 있어서 승차감이 탁월하다.
<시험운행>
ㅇ 시험운행은고속철도의 안전성 등을 검증하는 『성능시험』과 상업운행에 대비한 『종합시운전』으로 나누어 진다.
- 『성능시험』은 고속열차가 정지상태에서 각종 시험을 하는 정적시험과 움직이는 상태에서 실시하는 동적시험 및 시속 40km에서부터 300km까지단계적으로 증속하면서 차량과 시설물의 성능 및 이들간의 상호연계성을 최종 검증하는 시스템검증 등 총 174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서 마무리된다.
·차량조정시험 : 프랑스와 상이한 한국의 전기적 특성(50Hz→60Hz)등에도불구하고 각종기기 및 기능이 국내환경에 적합하도록 점검하고 각종 Parameter를 조정하는 시험
·설계성능시험 : 계약조건에 적합하게 설계·제작되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시험으로 정적상태 및 300km속도까지 증속하면서 성능과 각종 기기의기능을 확인하는 시험
·차량인수시험 : 정적상태와 시속 300km 고속주행상태에서 열차성능을 점검 하여 계약요건을 만족하는지 확인하는 시험으로 만족할 경우 공단이 인수
- 성능시험이 완료되면, 서울∼대전 및 서울∼부산으로 구분하여 열차투입간격및 운행시간 등 모의 영업운행을 단계적으로 최종 점검하는 『종합시운전』 (9종)을 실시하게 된다.
ㅇ 고속열차 46편성은 2004년 상업운행 시작전에 차량 1편성당 1만∼4만km를 주행하면서 시험을 실시하게 되는데 전체 편성이 시험을 완료하는데는 2004년4월까지 총 52개월 가량 소요될 예정이다.
ㅇ 이러한 시험운행을 완료하고 경부고속철도가 개통되면 서울에서 부산까지는 1단계사업이 완료되는 2004년에는 2시간 40분, 2단계사업이 완료되는 2010년에는 1시간 56분이 소요될 예정 이다.
※ 서울∼부산간소요시간 비교 ·현행 새마을호 열차 : 4시간 10분 ·고속철도 1단계 개통시 : 2시간 40분 (1시간 30분 단축) (2004년) ·고속철도 2단계 개통시 : 1시간 56분 (2시간 14분 단축) (2010년)
<사업추진현황>
ㅇ 경부고속철도건설사업은 11월말현재 약 5조원을 투입하여, 공정 42.4%를 달성 하고 금년말까지 45%의 공정 달성을 목표로 정상 추진중에 있다.
- 앞으로도 2000년 61%, 2001년 80%, 2002년 92% 등 향후 3년간 빠른 속도로 공사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경부고속철도의 2003년 12월서울∼ 대전간 개통 및 2004년 4월 서울∼부산 전구간 개통이 차질없이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 아울러 2004년부터 2010년까지 대구∼부산간 신선 건설을 위한 2단계사업도 차질없이 추진 하기 위해 금년말까지 대구이남구간의 노반 실시설계를완료 하고 문화재 매장구간의 용지를 우선 매입하는 등 사전준비도 철저히 하고 있다.
경부고속철도건설사업 개요
ㅇ 노선 : 서울∼천안∼대전∼대구∼경주∼부산, 총연장 412km
ㅇ 사업비 : 18조 4,358억원 (1단계 : 12조 7,377억원)
ㅇ사업기간
- 1단계 : "92.6 ∼ 2004.4
·서울∼대구 : 신선건설, 대구∼부산 : 기존선전철화
- 2단계 : 2004 ∼ 2010
· 대구∼경주∼부산 : 신선건설
ㅇ 운행시간 : 1시간 56분 (1단계 : 2시간 40분)
ㅇ 공정(11월말현재) : 42.4%* 기타 자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