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 건설교통부는 김포국제공항을 이용하는 항공기에게 안전운항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금까지는 무선 음성통신만을 이용하여 왔으나 무선 데이터 통신에 의한 문자서비스를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o 이번에 시작된 서비스는 우선적으로 항공기의출항허가업무(PDC)와 공항정보 자동제공업무(ATIS)에 활용되고 있는데, 특히 ATIS는 김포공항의 각종 정보를 외국에서 운항중인 항공기에게도 국제항공 통신사(SITA) 중계망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o 1930년대 항공교통관제가시작될 당시부터 이용된 음성통신은 관제사와 조종사간 의 의사소통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어 결국에는 항공기의 안전에도 영향을 줄 수가 있으나,
무선 데이터통신을 이용하게 되면 교신중인 내용이 즉시 문자로 화면에 표시되어 관제사와 조종사가 이를확인할 수 있으므로 통신오류가 방지되어 항공안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o 또한 데이터통신의 이용이 활성화될 경우 장기적으로는 항공 주파수 부족 문제해 결은 물론 관제업무의 자동화로 관제사와 조종사의 업무량을 경감시켜 주는 등 많은 혜택이 있을것으로 예상된다.
o 더욱이 지금까지 우리 나라는 모든 항공관제용 통신·전자장비를 외국에서 도입 하여 사용하였으나,
이 서비스에 이용되는 장비는 국내기술로 개발 및 설치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낮은 우리 나라의 항공 전자·통신분야의 기술을 발전시키는계기도 되었다.
※ 용어해설
▷ 출항허가업무 (PDC: Pre Departure Clearance): 관제사가 비행계획서에 의하여 조종사에게 출항을 허가하는 업무로서 이때 도착공항, 비행항공로, 비행고도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업무
▷ 공항정보 자동제공업무(ATIS: Automatic Terminal Information Service): 공항의 기상, 사용되는 활주로, 항공고시보, 항행안전시설 운영상태 등의 정보를 방송하여 항공기가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업무
▷ 국제항공통신사(SITA: Societe Internationale de Telecommunications Aeronautiques): 전 세계적인 항공 무선통신업무를 제공하기 위하여 설립된 항공통신회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