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교통부는 충북 청원군 부용면 갈산리와 충남 연기군 동면 응암리 일원(약 21만평)에 민간투자 사업으로 총사업비 3,529억원을 투입하여 2005년에 부분운영을 개시하고 2010년에 전체시설 완공을 목표로 하는 중부권 내륙화물기지(복합화물터미널 및내륙컨테이너 기지)를 건설하기로 하고,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민간투자 사업시행자 모집을 위한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을 2000년 3월 말 고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ㅇ 총사업비 3,529억원중 도로, 철도, 상수도등 기간시설은정부에서 981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건설하고, 나머지 2,548억원은 민간자본을 유치하며, 민간자본중 30퍼센트는 5년거치후 15년상환조건으로 정부에서 재정융자 해 줄 계획이다.
ㅇ 중부권 내륙화물기지 사업의 주요내용을 보면 - 복합화물터미널은약 10만평의 부지에 연 470만톤의 화물처리능력을 가진 화물취급장 6동과 배송센터 4동이며, - 내륙컨테이너기지는 약 11만평의 부지에 연 54만TEU의 컨테이너처리 능력을 가진철송취급장, 컨테이너장치장 3.4만평, 컨테이너작업장 (3동) 등이다.ㅇ 사업시행자 모집을 위한 기본계획의 주요조건을 보면 - 부지 및 시설물은 준공과 동시에 사업시행자 소유로하며 - 사업신청자는 법인 또는 설립예정법인으로 총투자비의 20% 이상을 자기자본으로 투자하여야 하며 최상위 출자자의 지분율은 25%이상으로하고 있고, - 건설기간은 제1단계를 2005년까지, 2단계는 2010년까지 완공토록 하고 있으나 필요시 협의절차를 거쳐 건설기간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번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사항은 · 내륙화물기지까지의진입도로, 철도 및 상수도 인입은 정부예산으로 시행하고 · 민간부문에서 투자할 용지보상비의 전액 및 용지보상비를 제외한 총민간사업비의 30%는 5년거치후 15년 분할상환조건으로 정부에서 재정융자 하도록 하였으며, - 사용료는시설물 내구연한 30년을 기준으로 산정토록하였다. - 향후 추진계획을 보면 ·"00. 3 ∼4 :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 ·"00. 8 : 사업계획서 접수 ·"00. 9 ∼ 12 : 사업계획서 평가 및 사업시행자 선정
□ 중부권 기지가 완공되면 우리나라거점 화물기지로서의 역할과 연간 983억원의 물류비 절감, 철도등 화물의 대량수송을 통한 교통혼잡완화 및 이에 따른 환경오염 방지 효과가 기대되고,
- 특히 화물기지 건설중에는 충남·북 지역에 7,215억원의 생산유발, 3,170억원의 소득유발, 약 2,400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나타나며, ·완공후 화물기지 운영시 2,500여명의 상시고용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건설교통부에서는 "98년도에 준공되어 운영중인 수도권 내륙화물기지 및 2000년 완공예정인 부산권내륙화물기지에 이어 중부권·호남권 내륙화물 기지가 완공되면 거점화물기지간 연계수송체계가 구축되어 물류비가 절감되는 것은 물론, 우리나라가 동북아시아 물류중심지로 발돋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