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교통부는 지난 "94년 12월 착공한 부산권 양산내륙컨테이너기지가 부분완공되어 금년 4월 1일부터 운영개시 한다고 밝혔다.
ㅇ 양산내륙컨테이너기지는 경남 양산시 물금읍 증산리 일원 29만평의 부지위에 총사업비 약 1,635억원(민자 1,209억원, 정부 426억원)을 투입하여 - 컨테이너장치장 16만평과 화물취급장 3개동 및 운영건물, 세척장, 정비고 등 기타 지원시설을 완공하였고 - 2002년까지 철도 운송시설 및 나머지 화물취급장(7동)을 건설할 예정이다. ※ 처리능력 : 140만TEU/년
□ 건설교통부에서는 2002년 양산내륙컨테이너기지가 준공되어 정상 운영되면 "96년 운영개시된 수도권 의왕내륙컨테이너기지 및 2005년 부분운영개시 예정으로 추진중인 호남·중부·영남권 내륙화물기지와 복합연계수송체제가 갖추어지고, 물류시설을통합단지화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어 연간 700억원의 물류비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을뿐만 아니라,
ㅇ 현재 부산항에서 처리하는 컨테이너 화물 총 5,753천TEU/년중, 부산시내에 소재한 42개소의 ODCY에서 65%를 처리하고 있어, 화물차량 으로인한 부산시내 교통혼잡이 극심한 상태에 있으나, - 금번 양산 내륙컨테이너기지가 운영개시 됨에 따라, 1차적으로 수영만 지역의 13개소의 ODCY를 이전 수용하게되어, 부산시 수영만 지역의 만성적인 교통난이 상당부분 해소가 가능하게 되었고,- 2001년까지 순차적으로 부산시내 소재 ODCY 전체를 부두내 또는 양산 내륙컨테이너기지등 타지역으로 이전토록하고, 항만-양산간 철도 및 전용도로(구포·양산고속도로∼제3도시고속도로)를 이용한 운송이 활발 하게 이루어질 경우, 물류비 절감은물론 부산시내 교통난 해소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 용어설명 - TEU : Twenty Equivalent Unit(20피트 컨테이너 1대분) - ODCY : Off Dock Container Yard(부두 밖에 설치된 컨테이너 처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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