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험선 공사현황 및 계획
ㅇ 건설교통부는 6월 15일 사업비 1조 2,711억원(총사업비 12조 7,377억의 약 10%)을 투입하여 경부 고속철도 천안∼대전간 시험선 57.2㎞의 노반 및 궤도공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ㅇ 작년 12월 16일 이 구간중 일부(34.4㎞)를 우선완공하여 시험운행을 개시한 이후 나머지 22.8㎞ 구간에 대하여도 하루 400m씩 레일을 깔아 최종 궤도조정 작업까지 모두 끝낸 것이다.
ㅇ 오는 8월 15일까지 고속철도 전용 신청주 변전소에서 전원을 끌어와 차량에 공급하는 전차선 가설 공사가 마무리되면,고속열차 시험운행 구간이 현재 「충남 연기∼충북 청원」 구간에서 「천안∼ 대전」간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 고속철도 궤도의 특징 - 長大 Rail
ㅇ 경부고속철도 궤도의 특징은 첫째, 서울에서 부산까지 레일을 이음새 없이 하나로 연결하여 종래의일반철도처럼 덜컹거리는 소리가 전혀 없이 레일위를 미끄러지듯이 주행할 수 있도록 하여 승차 감이 탁월하다는 점이다.
ㅇ 둘째, 레일의 생산에서부터 마지막 궤도부설 작업까지 거의 모든 과정을 기계화하여 사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시공오차를최소화한다는 점이다.
ㅇ 셋째, 궤도부설 이후 궤도검측차를 투입하여 궤도의 직선성과 수평성 등 고속열차 주행에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을 최종 확인함 으로써 정밀시공을 기하고 있다는 점이다.
** 자세한 내용은 href="http://www.moct.go.kr/mctu/mcthu2pr/mcthu2_02/20002577011.htm"target="blank">건설 교통부 보도자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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