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99.12부터 한국공항공단이 교통개발연구원(원장 이수영)에 연구용역 의뢰한 인천국제공항 개항시 김포공항의 국제선이 인천국제공항으로 이관됨에 따른 김포공항 여유시설 활용방안에 대하여 광범위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7월 19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공청회를 개최하였다.
□ 이날 공청회에서는 김포공항 여유시설 활용방안으로
- 여객터미널 활용방식에 따라 국제선 1, 2청사를 모두 국내선으로 활용(제Ⅰ안), 국제선 2청사를 국내선으로 활용(제Ⅱ-1안), 국제선 1청사를 국내선 청사로 활용하는방안(제Ⅱ-2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들 3가지 대안중 항공기 운용, 공항시설간 연계성, 수익성, 재배치의 용이성 측면에서 제Ⅱ-2안이 우수한 활용방안으로 평가 되었으나, 투자자 유치과정에서 항공사 및 입주업체가 경영전략에 입각하여 부담하는 투자금액의정도에 따라 제Ⅰ,Ⅱ-1대안도 검토가 가능할 것으로 제시하였다.
- 제Ⅱ-2안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 국제선 제1청사는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의 국내선을 통합하여 운영하고 일부는 쇼핑몰, 스카이 카페 등으로 활용하며 · 국제선 제2청사는인천국제공항 기상악화시 국제선 대체기능 및 경항공기 청사, 도심공항터미널, 고속(시외)버스 터미널, 백화점, 전문식당가, 면세점, 쇼핑몰, 복합영상관 및 이벤트장으로 활용 하며
· 국내선 청사는 대형 할인점, 전문식당가, 운동시설, 업무용시설등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화물청사는 수도권 항공화물 집결·중계지로서 인천국제공항의 기능을 돕는 항공화물시티터미널 기능으로 재정립하였으며,
· 영업용 보세창고기능과 집배송 및 유통기능을 강화시켜 항공화물의 중계 및 환적기지,영업용 보세창고, 집배송/유통단지, 공용 복합 터미널, 화주 물류터미널, 포워더 자가 터미널 등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공항외곽은 1, 2단계로 나누어 공항 전면광장(프론트 야드), 외곽 순환망(아웃도어 넷), 위락시설(엔터테인먼트) 등으로개발하여
· 공항전면광장(프론트 야드)는 어뮤즈먼트몰/광장, 스카이 가든, 진입광장, 가로공원, 순환보행로, 주차장, 완충/경관녹지 등으로
· 외곽순환망(아웃도어 넷)은 순환로, 주제정원/폴리, 다목적 운동장, 피크닉장, 골프코스, 수림대 등으로· 위락시설(엔터테인먼트)은 범퍼카, 스카이코트, 롤러블레이드, 모형 자동차 경기장 등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 공청회와 투자자대상 설명회(7. 24∼28)등 의견을 폭넓게 수렴 하여 김포공항시설 활용방안 최종보고서를 확정하고
- 이최종보고서를 토대로 관계기관 협의 등을 통해 10월중에 「김포공항활용계획」을 최종적으로 확정할 계획이다.
** 김포국제공항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공청회 개최계획을 첨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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