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는 충북 청원군 부용면 갈산리와 충남 연기군 동면 응암리 일원(약 21만평)에 민간투자 사업으로 총사업비 3,529억원을 투입하여 2005년에 부분운영을 개시하고 2010년에 전체시설 완공을 목표로 하는 중부권 내륙화물기지(복합화물터미널 및내륙컨테이너기지)를 건설하기 위한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을 2000년 7월 29일 고시하고, 사업 설명회를 서울의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000년 8월 10일(목) 오후 15시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ㅇ동 사업은 총사업비 3,529억원중 도로, 철도, 상수도등 기간시설은정부에서 981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건설하고, 나머지 2,548억원은 민간자본을 유치하여 건설할 계획이다.
ㅇ 중부권 내륙화물기지 사업의 주요 시설내용을 보면 - 복합화물터미널은 약 10만평의 부지에 연 470만톤의 화물처리능력을 가진 화물취급장6동과 배송센터 4동이며, - 내륙컨테이너기지는 약 11만평의 부지에 연 54만TEU의 컨테이너처리 능력을 가진 철송취급장, 컨테이너장치장 3.4만평, 컨테이너작업장 (3동) 등이다.
ㅇ 사업시행자 모집을 위한 기본계획의 주요조건을 보면 - 부지 및시설물은 준공과 동시에 사업시행자 소유로하며 - 사업신청자는 법인 또는 설립예정법인으로 총투자비의 20% 이상을 자기자본으로 투자하여야 하며, 최상위 출자자의 지분율은 25% 이상 으로 하고 있고, - 건설기간은 제1단계를 2005년까지, 2단계는 2010년까지 완공토록 하고 있으나, 필요시 협의절차를 거쳐 건설기간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번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사항은 ·내륙화물기지까지의 진입도로, 인입철도 및 상수도 건설은 정부예산 으로 시행하고·민간부문에서 투자할 용지보상비는 전액을, 공사비의 30%에 해당하는 금액은 5년거치 기간후 15년 원금균등분할상환조건으로 정부에서 재정융자 하도록 하였으며, - 매수청구권은 인정하지 아니하기로 하였다.
ㅇ향후 추진계획은 다음과 같다 - "00.12. 26 : 사업계획서 접수(고시후 150일이 되는날) - "01. 1∼6 : 평가 및 사업시행자 선정 - "01. 7 : 실시계획 수립 착수
□중부권 기지가 완공되면 우리나라 거점 화물기지로서의 역할과 연간 983억원의 물류비 절감, 철도등 화물의 대량수송을 통한교통혼잡완화 및 이에 따른 환경오염 방지 효과가 기대되고,
- 특히 화물기지 건설중에는 충남·북 지역에 7,130억원의 생산유발과 2,158억원의 소득유발 및 약 2,400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나타나며,
·완공후 화물기지 운영시 2,500여명의 상시고용으로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건설교통부에서는 "98년도에 준공되어 운영중인 수도권 내륙화물기지 및 2000년 완공예정인 부산권 내륙화물기지에 이어 중부권·호남권 내륙화물 기지가 완공되면 거점화물기지간 연계수송체계가구축되어 물류비가 절감 되는 것은 물론, 우리나라가 동북아시아 물류중심지로 발돋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첨부> : 중부권 내륙화물기지 위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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