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윤기 건설교통부 장관은 2000. 9. 5 오후 3시 필리핀 공공사업도로부 비힐라 장관과 양국간 건설분야 협력 증진을 위한 건설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 한국과 필리핀은 동 양해각서를 통해 향후 국토개발, 주택건설, 도로· 교량의 건설, 수자원의개발과 보전, 하천유역개발에 있어 정보교환 및 인력교류를 확대하는 등 상호 공동관심사항에 대하여 협력을 확대시켜 나가기로 하였다.
□ 김윤기 장관은 건설협력 양해각서 체결에 앞서 비힐라 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양국간 건설부문의 공동관심사항에 대해논의하면서, 필리핀 진출 한국 건설업체에 대한 비힐라 장관의 지원에 대하여 감사의 뜻을 표하고 앞으로도 계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였다. 또한 이 자리에서 양해각서 시행을 위해 양국은 빠른 시일내 건설실무협의회를 개최키로 합의하였다.
□ 필리핀은우리나라의 주요 해외건설시장으로 "73년 최초 진출 이래 지금 까지 총137건 29억불의 공사를 수주하였다. 필리핀은 향후 건설부문에서 5-10%의 고성장을 예상하고 있으며 인프라와 주택 및 상·공업용 건물 투자가 활발할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금번 양국간건설협력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이러한 인프라 개발사업에 아국업체가 지속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하게 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비힐라 장관은 김윤기 장관의 초청에 의하여 9.4-9.6까지 방한하며, 방한중 필리핀에 진출한 우리 건설업체와간담회를 가지며 서해대교 건설 현장도 시찰할 예정이다. 비힐라 장관은 6.25 전쟁 기간중 UN군으로 철원전투에 참전한바 있으며, 장관재임중 우리업체의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해결해 주는 지한파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