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교통부는 공동주택 단지의 환경요소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환경친화성이 높은 주택단지에 인증을 부여함으로써 건강하고 쾌적한 주거단지 건설과 주거 수준의 질적향상을 유도하기 위해 10월부터『주거환경 우수주택 시범인증』을 실시할 계획이다.
□주거환경 우수주택 시범인증을 위한 평가항목은 ①토지이용 및 교통, ②에너지 및 자원, ③생태환경, ④실내환경으로 구성되며, 각 항목별로 마련된 34개의 세부평가 지표를 토대로 1등급에서 3등급까지 인증을 부여하게 된다.
□ 이번 시범인증은 주택공사주택연구소가 희망업체로부터 신청을 받아 평가 인증하게 되며,현재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우건설 등 10여개 업체에서 신청을 해 놓은 상태이다.
□ 한편 환경부에서는 이와 유사한『그린빌딩 인증제도』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바, 금년중에는 각각의 평가기준에따라 시범인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연말까지 통합 평가지표를 개발한 후 내년부터는 양 인증제도를 통합한 『환경친화 주택(Green Building) 인증제도』를 확정하여 시행할 계획이다.
** 자세한 내용은 href="http://www.moct.go.kr/mctu/mcthu2pr/mcthu2_02/m20000918_3.htm"target="blank">건설교통부 보도자 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