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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국가물류비 산정 관련 보완자료
기관
등록 2001/08/04 (토)
내용

□ 건설교통부는 지난 7월31일 발표한 「"99 국가물류비 산정」과 관련하여
국가간 물류비 분석자료를 추가로 발표하였다.

□ 국가간 물류비는 국제적으로 산정항목이 명확히 구분되지 않고 산정기준도
통일되지 않아 각 나라마다 특성에 따라 산정을 하고 있어 이를직접적으로
단순비교 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

- 우리나라는 1994년도부터 발표한 국가물류비에 외항물류비를 포함하여 산정
하여 왔는데 이는 우리나라 산업구조가 대외 의존도가 높아 외항물류비의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 외항물류비 : 수출·입 화물의국제수송비


□ 반면에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에는 국가물류비 산정시 외항물류비를 포함
시키지 않고 있어 국가간 단순비교시에는 우리나라 물류비가 그만큼 높게
나타나게 된다.

- 따라서 외항물류비를 제외한 국가물류비를 GDP대비 비교시에는 우리나라가
12.9%, 일본9.6%("97기준), 미국9.9%("99년기준)으로 격차가 많이 축소되나
여전히 우리나라 물류비가 높은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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