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중앙고속도로 풍기∼제천간 51.2km를 오는 12월 14일(금) 16:30에 개통한다고 밝혔다.
- 이번에 개통되는 중앙고속도로 풍기∼제천간은 '95. 12월 착공하여 6년만에 완공되는 것으로 총 1조1,153억원이 투입되었다.
□ 이번 개통으로 대구에서 춘천까지 6시간 소요되던 것이 3시간으로 대폭단축(약3시간)되고, 연간 3,300억원 이상의 물류비 절감효과가 기대된다.
- 특히, 경상북도와 충청북도 사이에 있는 소백산맥을 관통하는 죽령터널(연장 4,600m)은 지금까지 건설된 국내 터널 중 가장 긴 터널이다. 이 구간은 평소 40분이상 소요되고 폭설시는 교통두절이 반복되거나 3시간 이상 걸리던 것이 10분이면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게 되었다.
- 죽령터널에는 화재 및 교통사고 등 비상사태 발생시 이용객의 안전을 위해 즉각적인 조치를 할 수 있도록 화재감지기, 물분무설비, CCTV, 비상방송설비 등을 설치하였다
· 물분무설비 : 물을 분무형상으로 분사하여 진화하는 설비
(터널 천정에 45m 간격으로 설치)
□ 이에따라 소백산, 월악산 국립공원 등 관광지와 영주 부석사, 희방사,안동 화회마을 등 곳곳에 산재해 있는 문화유적에 접근이 쉬워져 이 지역의 풍부한 관광자원의 개발과 낙후된 동부내륙 지역 개발을 촉진함으로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토의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