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용
ㅇ 내년부터 수도권지역에서 운행되는 시내버스, 수도권을 기점으로 하는 시외버스, 고속버스 및 전철, 지하철 등 대중교통수단 이용정보를 한눈에 파악 할 수 있는 수도권 대중교통이용정보시스템(http://www.algoga.go.kr)이 본격적으로 운영되어 대중교통 이용이 더욱 쉬워진다.
ㅇ 건설교통부는 수도권 전역에서 운행되는 대중교통수단과 환승 주차장 등에 대한 이용정보를 인터넷, 핸드폰 등을 통해 제공하는 『수도권 대중교통이용정보시스템』구축을 완료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ㅇ 수도권 대중교통이용정보시스템은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등 수도권 전역에서 운행되고 있는 2,320여개의 시내버스, 마을버스, 공항버스, 시외 및 고속버스에 대한 버스노선, 정류장 및 운행정보와 24개구간481개역의 국철, 전철, 지하철 이용정보 및 73개소의 공영 환승주차장과 주요 시설물 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시민들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ㅇ 이 시스템을 통해 대중교통수단 운행정보와 환승주차장 이용정보 등이 기본적으로 제공되며, 출발지와 목적지간 최단경로를 검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공서, 공공기관, 상업시설, 문화시설, 의료시설 등 주요시설에 대한 지도정보를 제공하여 길 안내 기능까지 수행하게 된다.
ㅇ 그 동안 대중교통수단에 대한 이용정보는 지자체별로 해당 지자체에서 운행되는 일부 대중교통수단에 대해서만 제공되어, 시·도 경계를 넘나드는 광역통행자의 대중교통수단 이용에 대한 불편을 크게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ㅇ 건설교통부의 한 관계자는 "일상적인 출퇴근 통행자를 제외한 대중교통수단 이용자만 감안하더라도 하루 약 8천명, 한달 약 20만명 정도는 이 시스템을 이용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 시스템을 통해 기존의 대중교통이용자에게는 대중교통수단 이용을 더욱 편리하게 하고, 기존의 자가용승용차 이용자를 대중교통으로 유도하여 수도권 교통난 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ㅇ 향후, 수도권 대중교통이용정보시스템은 수도권에 대한 첨단교통체계(ITS) 구축사업의 진척 등을 보아가며, 실시간 대중교통운행 정보제공 및 외국인을 위한 영문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 상세 내용은 첨부자료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