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2년도 인천국제공항은 2100만명의 여객을 처리하여 세계 10위(국제선기준)의 공항으로,
- 외국에서 우리나라에 입국하지 않고 제3국으로 출발하는 여객환승율은 전체 이용객의 12%인 것으로 나타났다.
□ 이는 일본의 간사이 공항 10%에 비하면 높으나
- 홍콩의 첵랩콕 공항 31%, 싱가폴 창이공항 30%, 네덜란드의 스키폴공항 41% 등 세계적으로 유수한 허브공항에 비하면 낮은 수준으로 분석된다.
□ 또한, 인천국제공항을 거쳐가는 이들 환승객들의 환승경로는 동남아/미주가 22.3%로 가장 많고, 중국/미주 14%, 일본/유럽 9.2%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 환승객들의 인천국제공항 체류시간을 보면, 2시간 이하가 80.4%로서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나, 항공사의 운항스케쥴 등으로 2-6시간 체류 16.4%, 6시간이상 체류 3.2%를 나타냈다.
* 6시간 이상 체류자는 공항내 환승호텔(워커힐 호텔, 90실)을 이용한 것으로 추정
□ 건설교통부는 인천국제공항을 동북아의 허브공항으로 확실히 자리잡기 위해 2010년까지 여객처리실적 기준 세계 2-3위, 여객환승율을 25%수준이상으로 끌어 올린다는 목표하에
- 국제 항공운송망을 적극 개척할 수 있도록 항공협정 체결국가를 현재 82개국에서 100개국으로 확대하고,
* 국제항공노선 현황
· 국적항공사 : 30개국, 89개 도시, 135개 노선, 주 817회 운항
· 외국항공사 : 21개국, 46개항공사, 136개 노선, 주 546회 운항
- 한·중·일 항공자유화 협정체결을 추진하여 동북아 단일 항공시장을 조기에 구축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