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original, center %]
건설교통부는 국토를 테마로 한 사이버 공간 국토포털사이트 (www.land.go.kr)를 구축해 1일부터 서비스에 들어갔다.
국토포털사이트는 국토현황, 정책·학술자료 에서부터 여행정보, 축제, 지명유래 등 국토에 대한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정보까지 포괄적으로 담아 다양한 국토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다. 특히 온라인상에서 국토체험을 가능토록 해 안방에서도 전국 곳곳을 누빌 수 있도록 했다.
WEB-GIS를 통한 지도서비스는 3차원 지리정보솔루션을 탑재해 기존 2차원에서 검색되는 지리정보를 3차원(3D)으로 입체화해 마치 비행기를 타고 상공에서 지도를 검색하는 듯한 '조감도 뷰(view)' 기능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위성영상, 수치지도, 도시계획지도 등과 연계해 국토를 지도상에서 이해할 수 있는 개념지도를 제공한다.
특히 지도서비스를 지역별·유형별 여행정보, 국토의 가상체험 등과 연계해 지도검색과 함께 그 지역의 영상도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실생활 국토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했으며, 정책모니터링을 통한 정책참여 공간과 커뮤니티 공간도 제공한다.
건설교통부 국토정책과장은 “국토포탈사이트 운영으로 국민들에게 국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증진시키는 한편, 국토정책 참여공간을 마련해 경쟁력있는 녹색 국토를 실현하겠다” 고 밝혔다.
이 사이트는 국토포털사이트는 우리 국토에 대한 정보를 종합적·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커뮤니티 등을 통해 사이버상의 참여와 토론을 활성화하기 위해 건교부와 토지공사가 공동으로 개발했다.
건교부와 토지공사는 개통기념행사로 오는 10월 12일 전국 초등학생 및 부모가 함께하는 '제1회 국토정보 경시대회'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우리 국토의 올바른 이해와 지식의 정도를 측정하는 대회로 초등학교 전 과정 ‘사회교과서’ 및 국토포탈 사이트 게재자료를 토대로 한 국토관련 문제가 출제된다.
대회 참가 희망자는 10월9일까지 국토포탈사이트상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최우수 1인에게는 건설교통부장관 표창과 부상을, 우수 2인에게는 한국토지공사사장 표창과 부상이 각각 수여되며, 추첨을 통한 행운상 및 참가자 전원에게 기념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문의, 건설교통부 국토정책과 김배성 사무관 02-2110-81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