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는 산하 13개기관에서 보유자금을 잘 활용할 경우 막대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보고, 산하기관별로 민간기업과 같이 금융운영 전문조직을 확보토록 하는 등 자산운영을 체계화시킬 계획이다.
건설교통부 산하기관중 한국도로공사는 최근 2년간 해외장기채권(5억불, 4.9%)발행, 국제조세리스(4,700만불) 도입, 금리스왑, 변동금리부채권 발행, 인터넷 사채공모 등의 금리차이 등으로 약 2,600억원의 비용을 절감하는 실적을 거두었다.
이에 따라 건설교통부에서는 각 산하기관(13개)이 한국도로공사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전문조직과 전문가를 확보토록하고, 외부 전문가로부터 상시 자문을 얻을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하였다.
또한, 각 산하기관 간에 각종 금융·자금운영에 관한 정보를 공유토록 하여 특수자금운용기법을 조기에 정착시킬 계획이다
※ 한국도로공사 비용절감 내역(2002년 이후)
□ 자본 및 부채규모
- 자본규모 : 149,469억
- 부채규모 : 139,547억
□ 절 감 액 : 2,640억
- 해외채권발행 : 99억
- 국제조세리스 : 43억
- 금리스왑 : 171억
- 변동금리부채권발행 : 60억
- 인터넷공모 : 74억
- 고금리조기상환 : 605억
- 예치자금위험관리 : 639억
- 자회사 민영화 : 949억
이외에도 자산유동화증권(ABS)발행, 장기저리채전환, 리츠등은 추진중이다.
기사작성 박대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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