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관리학회가 주최하고 건설교통부가 후원하는 「2003년 정기학술발표대회」가 8일 오전 9시30분부터 성균관대학교 수원캠퍼스에서 개최된다.
'CMization in Construction - 건설산업의 CM화'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발표대회는 전문가들의 특별강연 및 일반 논문 발표와 학생들의 전시·발표 등 학술관련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행사에는 김창세 건설교통부 차관보, 서정돈 성균관대학교 총장, 마형렬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 회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며, 주제발표는 건설사업관리(CM) 사례, 건설관리기술 혁신, 건설정보화, 첨단시공 및 엔지니어링 등 5개 분야로 나뉘어 진행되고 학생들의 논문도 전시·발표될 예정이다.
올해로 4년째를 맞이하는 정기 학술발표대회는 작년에도 104편의 논문이 발표되고 700여명의 인사가 참석하는 등, 성황을 이룬 바 있다.
CM이란 Construction Management의 약자로서 건설사업관리로 번역되며, 건설사업관리(CM)는 건설공사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건설관리업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행하는 선진 공사관리기법으로서 건설기술의 국제경쟁력 제고에 효과적인 기법이다.
건설사업관리(CM)는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시행되어 왔으며, 국내에서도 상암동 월드컵 축구 경기장, 인천국제공항 건설사업 및 인천국제공항 2단계 건설사업에 적용되는 등 국내 공공사업 적용 사례가 늘고 있으며, 2003년 8월말 현재까지 공공부문 CM 발주 실적은 790억원에 이르고 있다.
한국건설관리학회는 건설사업관리 분야의 체계적인 지식기반을 구축하고 학술 및 기술발전을 위하여 발족된 비영리 전문학술단체이다.
창립 4년만에 회원수가 2,000여명에 이르며, 신생학회로서는 드물게 학회논문집 건설관리가 학술진흥재단등재지 후보에 선정되는 등 건설사업관리(CM) 분야에 대한 학문적 학술교류와 실무적 기술교류를 공고히 하여 건설사업관리의 정착 및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문의, 건설환경과 이진철 02-2110-8212~3 jcwood@moct.g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