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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영남권 내륙화물기지 민간사업자 모집
기관
등록 2004/03/08 (월)
내용

건설교통부는 영남권 내륙화물기지의 민간사업자를 모집하기 위하여 3월중에 정부민간투자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시설사업기본계획(변경)을 고시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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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권 내륙화물기지는 경북 칠곡군 연화리(복합화물터미널 73천평, ICD 51천평) 일원에 약 12만평규모로 2008년까지 건설하여 2009. 1월부터 운영개시할 계획이다



3월부터 12월까지 교통개발연구원에 의뢰하여 시행한 기본조사설계를 토대로 마련한 '영남권 내륙화물기지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변경)'을 보면, 민간사업자는 1,444억원을 투자하여 화물취급장 7동, 배송센타 6동, 컨테이너 장치장(Container Yard) 27천평 등 주요시설과 운영건물, 차량정비소 등의 지원시설을 건설하여, 연간 일반화물 357만톤, 컨테이너화물 33만TEU를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민간사업자의 수익성 제고를 위하여 취득세 및 등록세 전액감면, 재산세·종합토지세 5년간 50%감면, 재정융자를 확대(30%→ 40%)하였다.



또한 1,068억원의 정부예산을 투입하여 진입도로 290m, 입체화시설 2개소, 인입철도 5.6㎞ 등 기간시설을 2008년까지 건설하여 민간사업자에게 제공하게 된다



영남권 내륙화물기지는 대구시 등 경북지역의 중심 화물거점기지로서, 소량·다빈도 화물들이 이곳에서 집하·보관·포장되어 대량수송됨으로써 국민과 기업에 보다 저렴하고, 신속·편리한 양질의 화물 운송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영남권 내륙화물기지 건설에 따른 물류비 절감 효과와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살펴보면, 물류비 절감효과는 약 1,022억원/년, 기타 화물의 대량수송을 통한 교통혼잡완화 및 이에 따른 환경오염 방지효과가 나타나고,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건설중에는 약 4,7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 약 1,970억원의 소득유발효과, 약 3,600여명의 고용유발효과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운영중인 수도권 내륙화물기지와 부산권 내륙화물기지에 이어 '05.1월부터 호남권 내륙화물기지가 운영 개시되고, 중부권·영남권 내륙화물기지가 '08.12월에 완공되면 약 20년에 걸쳐 전국 5대권역 내륙화물기지가 모두 완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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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09. 1월부터 5대권역 내륙화물기지간 연계수송체계의 구축으로 국가경쟁력은 강화되고, 항만 및 공항, 남북교통망과 연계하는 통합시스템을 갖출 경우, 우리나라는 동북아시아 최고의 물류시스템을 갖춘 물류중심국가로 발돋음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정부는 민간사업자를 적극 유치하기 위하여 '04.3.11 (목), 15:00에 전문공제조합 3층 회의실에서 영남권 내륙화물기지 기본계획(변경)과 수도권 북부 내륙화물기지 추진현황 등 물류거점시설에 대하여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문의, 수송물류심의관 물류기획과 김 성 서 kiss2608@moct.go.kr 2110-81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