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middle, left %]건설교통부가 '2004 교량현황 조서'를 발간했다.
이에 따르면 지난해말 기준으로 우리나라 도로에 가설된 교량은 총 2만1117개로 전국 도로총연장(9만7252km)을 고려할 때 도로 약 4.6km마다 교량이 1개씩 놓인 셈이다.
또 2002년말 보다는 898개가 늘었고, 10년 전보다는 무려 9457개 증가했으며 교량의 연장합계는 1764km, 교량의 평균 길이는 83m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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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수가 해마다 늘어나는 이유는 전국 도로망이 지속적으로 확충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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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국내 해상교량 중 가장 긴 교량인 광안대교(연장 8429m)가 부산 수영만에 가설됐으며, 국내 최초의 연도·연육 복합 해상교량인 삼천포대교 등 7개(교량총연장 2.1km)가 창선도-삼천포간 연결도로에 가설됐다.
가장 긴 교량은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동에서 사상구 감전동을 연결하는 동서고가교(육상구간)로서 연장이 1만865m이며, 가장 오래된 도로교량은 지금으로부터 93년 전인 1910년에 철근콘크리트구조로 건설된 전라남도 나주시 영강동에 위치한 안영교(연장 12.5m), 안창교(연장 7m)와 전라남도 나주시 금남동에 위치한 금성교(연장 19m)로 조사됐다.
한강을 횡단하는 도로상 교량은 총 35개로 조사됐으며, 이들 교량중에서 가장 오래된 교량은 한강대교(1937년)이며 가장 최근에 가설된 교량은 광진교(2003년)이다.
한편 한강을 횡단하는 교량 중에서 길이가 가장 짧은 교량은 팔당댐 위에 놓여진 팔당댐공도교(연장 445m)이며, 가장 긴 교량은 방화대교(연장 2559m)로 나타났다.
재질별로는 콘크리트 교량이 1만8061개(연장 1148km)로 전체 교량의 85%를 차지했으며, 강교량이 2964개(연장 607km)로 조사됐다.
문의, 도로환경과 김종천 사무관(Kjcheon@moct.go.kr) 02-504-9024
정리: 공보관실 이경희(mocttv@moct.go.kr) 02-2110-8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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