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기 국토지리정보원장은 1일부터 사용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신규제작한 수치지도 Ver2.0, 기본지리정보, 정사영상지도 등을 일반에 공급한다고 12일 밝혔다.
현재 일반인에게 공급되고 있는 수치지도는 종이지도를 단순하게 전산화함에 따라 사용자들이 자신의 목적에 적합하게 가공하여야 하는 등 불편사항이 많았다.
[% 1, middle, left %]그러나 수치지도 Ver2.0은 기존의 수치지도가 갖고 있는 논리적인 모순 및 기하학적인 문제점 등 사용자의 불만사항을 제거하여 지형정보와 속성정보를 동시에 포함하는 업그레이드된 무결점 수치지도(Clean Data)로, 사용자가 최소한의 수정으로 광범위하고 다양한 분야(교통/환경/재난관리 등 각종 GIS시스템)에서 활용할 수 있어 시간적․경제적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게 되었다.
2005년부터 부산.경남일원, 충청권 및 호남권(우리나라 전체의 50%)을 우선적으로 공급하고 2007년까지는 전국토에 대한 수치지도 Ver2.0을 제작하여 도엽당(1장) 26,000원의 가격에 사용자에게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고속국도, 국도, 지방도 등 농촌마을의 골목까지 모든 도로망을 집대성하여 제작한 교통(도로) 분야의 기본지리정보도 일반에 공급하게 되는데, 이를 이용하여 텔레매틱스산업 및 자동차의 길안내시스템 등의 민간분야에서 고부가가치 제품을 창출할 수 있도록 Kbyte당 3원의 저렴한 가격에 공급을 시작한다.
국토지리정보원장은 하늘에서 지상의 실제 모습을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항공사진을 이용한 신세대 1/5천 정사영상지도를 칼라로 제작하여 누구나 지도를 쉽게 볼 수 있도록 고객만족에 세심한 배려를 하고 있다.[% 2, large, right %]
1/5천 정사영상지도는 부산 등 전국 413도엽이 제작되어, 종이지도 가격과 동일한 1매 4,000원에 공급한다.
또한 인공위성영상 자료를 이용한 1/5만 정사영상지도도 함께 제작하여 공급하는데, 2차원의 평면적인 지도에서 3차원의 시각적인 지도로 과감하게 탈바꿈하여 넓은 장소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어 산을 좋아하는 등산객에게 활력소 역할이 되도록 1/5만 축척 종이지도 가격과 동일한 1매 3,100원에 공급한다.
새롭게 탄생된 지리정보를 손쉽게 구입하는 방법은 전국에 산재되어 있는 80여개의 지도판매대행자를 통한 Off-Line공급방식이며, 사용자가 지도를 구입하는데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국토지리정보원에 문의시 택배 등으로 배송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가 가정이나 직장에서 컴퓨터를 통하여 손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국가지리정보유통망(www.ngic.go.kr)을 통한 On-Line공급은 2005년 하반기로 예정하고 있다.
구입이 가능한 지역과 보다 상세한 정보를 안내받고 싶을 경우, 새롭게 공급되는 지리정보의 상세한 내역과 공급지역 및 판매가격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국토지리정보원 홈페이지(www.ngii.go.kr) 또는 국토지리정보원 지도과(031-210-2705, 2711)로 문의하면 된다.
문의,국토지리정보원(www.ngii.go.kr) 031-210-2705, 2711
정리, 건교 이경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