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는 물류거점 화물기지 가운데 중부권 내륙화물기지 사업시행자는 중부복합물류㈜, 영남권 내륙화물기지 사업시행자는 칠곡내륙화물기지㈜가 각각 선정됐으며 두곳 모두 2008년 말 완공돼 2009년 1월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주요내용을 보면 중부권 내륙화물기지의 경우 가칭「중부복합물류주식회사가」‘04. 1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되어, ’04.12월 정부측과 협상을 완료하고,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의 심의절차(‘05.3.14)를 거쳐 ’05.4.1 실시협약 체결 및 사업시행자로 지정될 계획이다.
민간사업자는 총민간사업비 1,105억원을 투자하여 화물취급장 4동, 배송센타 4동(복층 2, 단층 2), 컨테이너 장치장(Container Yard) 2만평 등 주요시설과 운영건물, 차량정비소 등의 지원시설을 건설하여, 연간 일반화물 210만톤, 컨테이너화물 35만TEU를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903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인입철도 3.6㎞, 진입도로 500m, 인입상수도 19㎞ 등 기간시설을 2008년까지 건설하여 민간사업자에게 제공하게 된다
영남권 내륙화물기지의 경우 가칭「칠곡내륙화물기지주식회사」가 ‘04.8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되어, ’04.12월 정부측과 협상을 완료하고,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의 심의절차(‘05.3.14)를 거쳐 ’05.4.1 실시협약 체결 및 사업시행자로 지정될 계획이다.
민간사업자는 총민간사업비 1,360억원을 투자하여 화물취급장 7동, 배송센타 3동(복식), 컨테이너 장치장(Container Yard) 2.7만평 등 주요시설과 운영건물, 차량정비소 등의 지원시설을 건설하여, 연간 일반화물 357만톤, 컨테이너화물 36만TEU를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1,068억원의 정부예산을 투입하여 진입도로 3㎞ 입체화시설 2개소, 인입철도 5.6㎞ 등 기간시설을 2008년까지 건설하여 민간사업자에게 제공하게 된다
그동안 민간사업자의 모집에 실패(중부권 3회, 영남권 1회)한 점을 감안, 정부는 취득세 및 등록세 전액감면, 재산세․종합토지세 5년간 50%감면, 재정융자를 확대(30%→ 40%)하여 민간사업자를 모집하였다
중부권 및 영남권 내륙화물기지는 전국 물류거점 화물기지로서, 소량.다빈도 화물들이 집하.보관.포장되어 대량수송됨으로써 국민과 기업에 보다 저렴하고, 신속.편리한 양질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중부권 및 영남권 내륙화물기지 건설에 따른 물류비 절감 효과와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살펴보면,물류비 절감효과는 중부권의 경우 959억원/년, 영남권의 경우 981억원/년이며, 또한 화물의 대량수송을 통한 교통혼잡완화 및 이에 따른 환경오염 방지효과가 나타나고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건설중에 영남권은 약 4,7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 약 1,970억원의 소득유발효과, 약 3,600명의 고용유발효과 등이 유발되며, 중부권은 약 4,5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 약 1,877억원의 소득유발효과, 약 3,244명의 고용유발효과 등이 유발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운영중인 수도권 내륙화물기지와 부산권 내륙화물기지에 이어 ‘05.상반기부터 호남권 내륙화물기지가 일부 운영 개시되고, 중부권.영남권 내륙화물기지가 ’08.12월에 완공되면 ‘09.1월에 전국 5대권역 내륙화물기지가 모두 운영된다
이에 따라 ‘09. 1월부터 5대권역 내륙화물기지간 연계수송체계의 구축으로 국가경쟁력은 강화되고, 항만 및 공항, 남북교통망과 연계하는 통합시스템을 갖출 경우, 우리나라는 동북아시아 최고의 물류시스템을 갖춘 물류중심국가로 한걸음 더 다가갈 것으로 기대된다.
문의, 수송물류심의관 물류기획과 김성서 kiss2608@moct.go.kr 2110-8115~6
정리, 공보관실 정책마케팅팀 이경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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