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울산권광역상수도 대곡댐 준공
기관
등록 2005/06/16 (목)
내용

건설교통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오는 17일 오후 3시에 대곡댐 하류(울산광역시 울주군 두동면 천전리 소재)에서 김용덕 건설교통부차관을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 자치단체장과 지역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권광역상수도 준공식을 갖는다고 16일 밝혔다.



낙동강 페놀사건 이후 지난 ‘95년에 사업을 착수하여 10여년만에 준공되는 울산권광역상수도는 총 2,79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어 취수원인 대곡댐 및 대체도로 10.45km와 관로 9km 등의 시설을 설치하였다.



본 사업은 사연댐 상류에 대곡댐을 건설하고 두 댐의 연계 운영을 통하여 울산지역에 하루 22만톤의 생활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서 그 동안 수질이 좋지 않은 낙동강 하천수를 생활용수로 사용하던 울산시 지역에 보다 맑은 물을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국내 댐 가운데 처음으로 댐 및 상류하천 수질보전을 위해 민.관이 자발적 협약을 체결하여 공동으로 수질조사 및 하천정화활동을 실시하고, 상수원보호구역은 최소면적인 저수지 수면과 대곡댐과 사연댐을 연결하는 하천만을 지정하여 토지이용제한 등 주민 불편사항을 최소화하였으며,



댐사면 친환경층 도입, 체육공원 조성 등 지역주민이 공감하는 환경친화적인 댐으로 건설되었으며, 댐 상류 환경기초시설 완비, 인공습지 조성, 쓰레기 차단망 설치 등 수질보전 대책에 만전을 기하였다.



건교부는 이 사업의 준공으로 울산광역시의 급수보급율이 91%에서 94%로, 급수인구는 약 83만명에서 114만명으로 높아질 뿐만 아니라, 대곡댐 및 사연댐의 깨끗하고 풍부한 물을 취수원으로 하기 때문에 가뭄에도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어,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