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는 개발제한구역 해제예정지역인 군포당동2지구(13.2만평)를 전체 주택의 50%이상을 국민임대주택으로 건설하는 국민임대주택단지 예정지구로 8월 4일(목) 지정하여,
금년 하반기 실시계획승인을 거쳐 2008년 하반기부터 국민임대주택 1,392호를 포함 총 2,783호의 주택을 일반에게 공급할 예정이다.
< 지구 개요 >
지구명 위 치 면적(천평) 총주택(호) 국민임대주택(호)
군포당동2 경기도 군포시 당동 일원 132 2,783 1,392
이번에 신규로 지정된 군포당동2지구는 군포시청으로부터 남측 약 2.5km 지점으로 기존시가지 및 산본신도시와 연접하고 있으며, 지구 동측으로 경부선 철도(군포역, 의왕역)와 남측으로 영동고속도로(군포I.C) 및 국도 47호선, 서측으로 지하철 4호선(대야미역, 수리산역)과 인접한 지구로 대중교통 및 생활여건이 양호한 지역이다.
또한, 주변경관이 수려한 수리산 자락에 입지하여 주거단지로서 최적의 입지여건을 갖추고 있어 무주택 서민뿐만 아니라 중산층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군포당동2지구》는 개발제한구역 해제예정지임을 감안하여 공원․녹지율을 29%이상 확보하고 15층이하의 아파트와 저층 위주의 주택을 건설하는 등 친환경적으로 개발할 예정으로
[B]①자연지형을 보존하는 생태존중형 개발 ②도시 생활형 친환경주거단지조성
③자연과 조화되는 도시경관 창출을 목표로 [/B]
『자연속의 열린 마을, 생태를 고려한 아름다운 도시』라는 개발 테마를 부여하여 다른 지역과 구별되는 개성 있는 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B]자연지형을 보존하는 생태존중형 개발 [/B]
수리산의 양호한 산림 등 자연조건을 최대한 보존.활용하여 지구중심을 생태축으로 설정하고, 주변에 자연형 체육공원을 배치하는 Green-Network를 구축하는 등 생태적 연속성을 유지하는 주거단지를 조성할 예정이다.
[B]도시 생활형 친환경주거단지 조성 [/B]
다양한 레저, 휴식, 생산활동이 가능한 도시생활형 공간으로 지구 중심에 2만 5천평의 테마형 체육공원을 계획하여 군포시 주민들의 레저공간으로 제공하고, 자연적 요소와 조화된 인공환경을 조성하여 실질적으로 활용되는 생활의 장소가 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조성함으로써 자연과 사람이 함께 할 수 있는 지구내 커뮤니티 중심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B]자연과 조화되는 도시경관 창출 [/B]
주변 구릉지와 산지를 바라볼 수 있는 축을 설정하여 시각적 개방감을 확보하고, 저층의 단독 주택지를 전면에 고층의 공동주택을 후면에 배치하여 지구중앙의 생태 및 체육공원과 수리산을 잇는 경관축을 형성하는 등 주변 자연경관과 조화로운 스카이라인을 조성할 계획이다.
동 국민임대주택단지는 계획단계에서부터 설계.건설단계까지 이어지는 MA(Master Architect)설계기법 적용과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금년 하반기 실시계획 승인과 주택건설사업 단계에서 보다 구체화하여 국민임대주택단지 개발의 모범이 되도록 개발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