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는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을 선정하기 위해 인터넷 등을 통하여 공모하기로 하였다.
그동안 도로는 경제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국민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고 오늘날 국민의 경제활동에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으나, 도로가 국민생활에 주는 편리성과 경제적 이익에 대하여 많은 국민들은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었다.
그래서'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을 발굴 선정하고 이를 화보책자로 발간하여 대 내외 홍보자료로 활용함으로서 도로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아끼는 마음을 갖도록 하려는 것이다
공모방법은 일반국민들은 건설교통부 홈페지(http://www.moct.go.kr)와 한국도로교통협회 홈페이지(http://www.krta.co.kr)를 통하여 아름다운 길을 공모할 수 있다.
행정기관에서는 시 군 구별로 관할구역 내의 아름다운 길을 1건 이상 발굴하여 추천하도록 하였으며, 공모기간은 8월1일 ~ 9월30일까지 2개월간이다.
공모대상은 고속도로, 일반국도, 지방도, 시 군 구도, 교량, 터널, 오솔길, 광장길, 등과 같이 이어준다는 길의 상징적인 의미가 있는 모든 길을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공모에 의해 추천된 아름다운 길들은 예술가 및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심사위원회”에서 예술성, 미관성, 역사성, 기능성 등에 대한 심사를 거쳐 금년도 말까지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을 선정할 계획이다.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된 길은 4계절의 아름다움을 담은 사진을 촬영하여 내년도 말까지 화보책자로 발간할 계획이다.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된 길에 대하여는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 명패를 제작 설치하여 도로의 명예를 부여할 계획이다.
건교부 관계자는 "선정된 길은 지역 명소로서 역할과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간이휴게소를 설치하는 등 도로변 환경을 적극정비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며, 관광소득 증대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